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현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현덕 의원, 삼천·효자동지역 하수정비사업 조속시행 촉구한다!
일시 제344회 제4차 본회의 2017.09.15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과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삼천1·2·3동·효자1·2동 출신 김현덕 의원입니다.
전주시 삼천동과 효자동은 전주 서부권의 핵심 밀집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1980년대부터 이루어진 택지개발로 인해 일찍이 주거지역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지난 30년간 삼천, 효자동 권역은 전주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처음 개발 당시 높은 밀도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삼천, 효자동 권역 일부지역은 전주시 평균보다 최고 8배가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과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것입니다. 고밀도 주거지역에서는 소음과 악취 등이 발생되면 순간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됩니다.
요즘 삼천, 효자동 주택가에 심한 악취로 많은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과 같은 하절기에는 그 피해 정도가 굉장히 큽니다.
애초 택지개발을 하면서 각 주택의 정화조와 하수관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고 제대로 된 시공도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당시 토지공사였던 현 LH공사의 부실시공과 전주시의 유지관리 부족으로 빚어낸 상황입니다.
지난 2015년 하수도 정비계획 관련 관로조사에서 삼천, 효자동 지역 하수관로의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되었습니다.
첫째, 최소 유속이 나오지 않아 하수가 흘러가지 못해 유기물이 퇴적되고 부패하면서 악취를 풍기는 가스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둘째, 택지개발 이후 30년이 경과하여 하수관 노후로 인한 관로의 파손과 이에 따른 침출수의 유입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셋째,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하수도 관로의 설치가 흐름이 맞아야 되는데 구배가 맞지 않아 하수가 정체되거나 역류되어 악취가 발생되는 원인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삼천1·2동 지역 약 2000세대가 하수관 악취로 인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하수관거 악취문제 해결은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통한 분류식 하수처리가 유일한 해답입니다.
현재 전주시 맑은물사업소는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전주시 하수도 정비계획에서 의거 연차별로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이는 하천 수질을 개선하고, 시민들에게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전주시가 하수관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완료되는 지역은 빗물과 생활하수가 동일 관으로 배출되는 합류식 하수처리 방식에서 빗물과 생활하수가 분리되는 분류식 하수처리방식으로 전환되어 악취와 해충의 피해가 감소되는 등 주거생활이 크게 개선되어 거주 주민들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반면 하수관로가 정비되지 않은 지역은 정화조 폐수가 하수관거가 연결되지 않아 악취와 해충의 발생으로 인한 불편과 비위생적인 환경에 대해서 우려가 크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시의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예산 확보에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삼천·효자동 같은 인구 밀집지역의 하수관거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느 해보다 뜨거웠던 올 여름 삼천1·2동 주민들은 하수관거 악취에 많이 시달림을 느꼈고 힘든 여름을 보냈습니다. 해마다 반복되는 악취에 시달리지 않도록 시장의 적극적인 노력과 관심을 촉구합니다.
경청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