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서선희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서선희 의원, 국제도시 전주로 가는 길에는 모방이 아니라 창조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일시 제342회 제2차 본회의 2017.07.19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김명지 의장님과 송상준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신동 출신 서선희 의원입니다.
촛불 혁명을 거치면서 조기 대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습니다. 우리 전주시를 비롯한 전라북도는 문재인 정부에 기대하고 있는 정도가 다른 지나간 정부 때보다 훨씬 높은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정책제안으로 지난 7월 17일 전주시에서 주관하는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2차 정책 세미나가 국회 의원회관에서 있었습니다. 이는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의 당위성을 문재인 정부에 전달하기 위한 토론회였습니다.
앞서서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기간 동안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대표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정책이 국가 전체 정책 비전으로 볼 때 전주시의 특성에 맞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 방향이 전주시에 유일한 길인지는 더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전주문화특별시 추진을 통해 전주시에서 추진하여 인증받았거나 인증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함께 돌아보고자 합니다.
첫째, 국제슬로시티연맹 이사회에서 지정하는 국제슬로시티가 2011년 5월 전주한옥마을이 133번째, 국내에서는 일곱 번째로 지정되었고 지난 2016년 4월에 재인증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신안, 담양, 하동 등 11개 도시가 인증되었습니다.
둘째, 유니세프에서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가 지난 6월에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인증은 4년마다 재인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 성북구 및 강동구, 완주군 등 9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습니다.
셋째, 국제안전도시 심사평가인증원에서 인증하는 국제안전도시 인증 신청을 위한 기본조사 연구용역이 추진 중에 있고 이에 따라 최종 승인된다면 2018년 2월에 인증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는 서울 강북구, 송파구 및 수원, 광주광역시 등 6개 도시가 인증되었습니다.
국제슬로시티 인증을 위한 예산 현황을 보면 2015년 1억 4500만 원, 2017년 4억 4500만 원이 배정되었습니다.
또한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예산 지출 및 배정 현황을 보면 2015년 1억 3200만 원, 2016년 3400만 원, 2017년 1억 4500만 원이 배정되었습니다.
전주시는 2016년 올해의 무형유산도시 선정, 2016년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꼭 가봐야 할 아시아 명소 3위, 국민들이 찾고 싶은 국내 여행지 1위, 황금연휴에 가고 싶은 국내 관광지 등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1년에 1000만 명의 관광객이 오는 명실상부한 관광도시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제 전주는 새로운 도시로의 도약을 꿈꿔야 할 때입니다. 남이 인증하고 알려주는 도시가 아니라 우리가 꿈꾸는 도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선진국은 모방하는 단계를 벗어나 자신들의 학문, 의료, 교육, 정치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에 따르는 성과를 거둔 국가만이 진입하는 것입니다.
전주시는 이제 모방의 단계를 벗어나 창조하는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창조하는 도시는 인증의 단계를 벗어나 우리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분야에서 어떤 방향으로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지를 우리가 정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주만의 인증을 만들고 이를 실제 시민들의 삶의 변화로 증명해내야 할 때입니다.
실제 시민들의 삶과 분리된 도시 이미지는 곧 산산이 흩어질 것입니다. 사람을 반영하지 않는 도시 이미지는 약하기도 하고 왜곡되기도 하며 심지어는 사람을 변형시키기도 합니다.
자치단체의 정책이란 보이지는 않지만, 사람의 내면을 아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도구가 됩니다. 정책이 삶을 정직하게 반영하기보다 이미지에 무게 중심이 있을 때 그 도시 사람들은 실제를 하찮게 여기게 되기도 합니다.
우리 전주는 이제 우리의 삶이 그대로 도시가 되고 우리를 통해 도시가 끝에 따라오는 방향으로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