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병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병도 의원, 버스 민원에 적극적인 대처를 바란다!
일시 제339회 제2차 본회의 2017.04.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우아1·2동 출신 이병도 의원입니다.
전주·완주 시내버스 노선이 지난 2월 20일부터 개편·운행되고 있습니다. 1958년 12월 전주 남부시장에서 동산동까지 시내버스 첫 운행을 시작한 지 60년 만에 노선개편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매우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양 시군이 물리적 성장과 주민 편의에 맞춰 원만한 합의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 할 것입니다.
첫 운행 당시와 현재의 전주·완주 도시 규모는 인구나 경제활동, 행정영역 등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이 커졌습니다. 전주시 인구는 당시 17만여 명에서 66만여 명으로 늘어났고 인구 3만의 혁신도시가 새로이 건설되었습니다.
이번 노선 개편의 주요사항은 그동안 전주 팔달로 중심의 1개 축 운영에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6개 축으로 다양화하고 무엇보다도 주민들의 이동 편의에 초점을 맞춰 이동시간을 대폭 단축한 점 그리고 전주·완주 상생을 위한 요금 단일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들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전주시의 입장에서 버스 운행 축을 1개에서 6개로 대폭 늘린 것은 주민편의와 이동시간 단축 효과 외에도 도로의 신설과 확장을 상당 부분 대체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개선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선개편 첫날부터 큰 혼선을 빚었습니다. 전주시는 그동안 노선개편에 맞춰 홍보를 하였지만 승객들이 바뀐 노선을 제대로 알지 못해 생긴 혼란이 가장 컸습니다.
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한다며 노선이 확정된 후에도 뜯어고친 노선이 많았으며, 특히 인쇄까지 끝난 버스노선도가 바뀐 것은 준비 부족과 이용자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세심한 점검이 부족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노선개편이 이루어진 지 두 달이 지났지만 지금도 이용에 불편을 겪는 시민들이 있습니다.
전주 시내버스 노선개편 이후 환승 시스템에 대한 이해 부족과 부적응으로 일각에선 버스 이용이 더 힘들어졌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승 체계 정착을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으며 일부 승강장의 위치 조정 등을 요구하는 민원도 계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고령자일수록 노선개편에 대한 어려움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정보취득이 어려운 고령자들의 민원에 전주시는 좀 더 귀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60년 만에 이루어진 노선개편에서 기존 미 운행지구에 시내버스 노선 신설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35개 미운행 농촌 마을 중 1개 마을을 제외한 34개 마을이 또다시 소외되었습니다.
지난 334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이명연 의원님께서 34개 마을의 버스 소외지역에 대한 대처와 해결책으로 마을버스를 제안하셨습니다.
최근 전주시는 이에 대해 농촌형 마을 택시(모심 택시) 운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전주시 농촌동 지역에 시간대별로 택시를 이용하여 주요거점지역으로 주민들을 수송하도록 하였으며 12개 마을 627가구가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교통오지로 소외 받았던 농촌 지역 교통복지를 위한 매우 훌륭한 사업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주시 농촌동 지역 34개 마을 중 6개 마을은 여전히 1㎞, 2㎞를 걸어 나와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소외지역입니다. 이에 대한 전주시의 확고한 대책을 주문합니다.
또한 최근에 시내버스 애플리케이션 오류가 속출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버스의 위치가 다른 곳으로 표시되어 있거나 갑자기 '배차정보 없음'으로 표시되는 등의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노선이 바뀌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어플까지 오류가 속출하고 있어 전주시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60년 만의 시내버스 노선개편이라면 더욱 철저하게 준비했어야 합니다. 그러나 준비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전주시는 노선개편의 이해 부족과 환승 체계의 어려움, 농촌동의 교통 소외지역 문제, 버스 안내 어플의 오류 문제 등 현재 제기되고 있는 많은 버스 관련 민원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