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강동화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강동화 의원, 전주·김제 통합으로 새만금시대 열자!
일시 제336회 제1차 본회의 2016.11.18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명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위해 발로 뛰고 노력하시는 김승수 시장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후1·2동 출신 강동화 의원입니다.
요즘 우리 지역은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지역적 한계와 함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어려움에 봉착되어 있습니다. 지방선거 때마다 각 단체장이 내세우는 장밋빛 공약은 말 그대로 공염불이 되어 허공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 시와 전북지역의 새로운 성장의 동력이 되어 전북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전주시와 김제시의 행정권역 통합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특히 전주시와 김제시의 통합은 우리 지역이 새만금 시대를 견인할 중심지역으로 발돋움할 도약의 기회가 됨은 물론, 대중국 허브로서 성장하여 100만 광역도시로 거듭날 발판이 될 것입니다.
새만금사업은 지난 30여 년 동안 단군 이래 최대의 간척사업이자 국책사업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전북 미래의 핵심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원하는 대로 신속한 개발이 추진되고 있지는 못하지만 아직도 많은 도민들이 새만금지역 개발에 큰 희망과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행스럽게도 110년 전 군산항 개항 이후 전북지역에 또 하나의 국제무역항인 새만금신항만이 우여곡절 끝에 2011년부터 조성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신항만 입지조사 실시 33년 만의 성과로 동북아의 경제 중심지로 조성될 새만금지구의 경쟁력 확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항만은 중국과 580km 떨어져 있어 국내 무역항 중에서 중국에 대한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 부산항, 광양항을 뛰어넘는 무역항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 5월 국토해양부는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새만금국제공항을 포함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국제공항의 수요와 입지선정 및 사업 시기 등을 분석하는 타당성 조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상부지로는 김제시에서 제시한 만경읍 화포리 일대와 군산공항 인근 부지가 검토되고 있어 전주·김제 통합론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9월 한국고용정보원은 보고서를 통해 초고령화 시대 진입으로 "도내 14개 기초자치단체 중 전주, 군산, 익산, 완주를 제외한 10개 시군이 30년 안에 사라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현실을 고려하였을 때 전주시와 김제시의 통합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자본과 인력을 비롯하여 우수한 도시기반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도시브랜드 가치가 높은 전주시와 도로, 철도, 항만, 항공의 교통 인프라와 새만금지구 등 대중국 교역의 유리한 이점을 가진 김제시와의 통합은 그 시너지가 매우 클 것입니다. 특히 전주시와 김제시의 통합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새만금 국제공항 부지 선정에 있어 김제 화포 지역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현재 김제역에 정차하지 않는 KTX고속열차를 전북혁신도시 역사 건립을 통하여 김제시민에게도 고속철도 이용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전주시와 김제시의 통합은 농업 중심 산업에 머물고 있는 김제지역 산업의 다양화와 새만금공항의 유치, 새만금 신항의 개발 극대화를 위한 기회입니다. 아울러 전주와 김제의 다양한 SOC 기반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사업지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 봅니다.
김제시 백구면, 용지면 등 김제시민 상당수가 이미 전주권이 생활권역입니다. 전주·김제가 통합된다면 도농 복합도시 개발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라북도 발전을 견인하게 될 전주시와 김제시의 통합 추진 위원회 구성을 제안합니다.
전주시민과 김제시민 여러분의 관심을 기대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