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전주푸드와 전통시장의 상생방안
일시 제335회 제1차 본회의 2016.10.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앙동·노송동·풍남동 출신 김윤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시민의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설립된 전주푸드 직매장을 전통시장 인근에 병행 설치해서 전주푸드와 지역 전통시장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푸드 플랜은 기본적으로 지역생산과 지역소비의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이라는 대도시형 먹거리 전략을 통해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전주시가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입니다.
전주푸드 직매장은 2015년 12월 송천동 1호점을 개장한 후 효자4동과 종합경기장 내에 2·3호점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직매장 세 곳의 월평균 매출은 3억 원 가량으로 사업 성공의 단초를 열었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생활권 가까이에 직매장을 추가 설치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완주군 로컬푸드의 경우 2012년 용진면에 1호점이 개장되었을 때는 연 54억 원에 불과했으나 2014년에는 414억의 매출로 연평균 13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참여농가 또한 30개에서 2300여 개로 크게 늘어서 생산자·소비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주푸드 직매장이 활성화된다면 관내 농업 종사자들에게 경제적 영농의 희망을 부여해 주고 시민들에게는 고품질의 밥상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건강을 챙기고, 가계경제에도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서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함으로써 농업인의 자활능력을 향상시키며, 농업에 종사하는 시민들과 일반 시민들간의 상부상조 풍토 조성을 통하여 건전한 공동체 정신이 발휘되면서 애향정신으로 승화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하지만, 로컬푸드 사업의 본래 취지인 상생과 애향정신에 기반한 공동체 정신이 꽃피고 열매 맺어야 마땅하다는 상식적인 논리에서 벗어나 자칫 민·민 갈등으로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하면서 전주시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전주지역 농업의 특성, 소비자 접근성, 거주인구, 경쟁점포 등을 고려하여 추가 직매장을 설립할 때에는 전통시장 인근에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통시장은 1차 산업 식품의 구매로부터 상행위가 시작된다는 점에 유념해야 할 것이며 이후로도 계속해서 전통시장을 외면하고 일반 및 공동주택 밀집지역에 전주푸드 매장을 확대 설치한다면 전통시장에는 치명적인 결과로 귀착될 것이 자명하다는 것입니다.
남부시장의 경우 청년몰이 들어서면서 특색 있는 전통시장으로 변화되어서 기존의 상권까지 활성화되었던 것처럼, 같은 농산물을 판매하더라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친환경농산물을 싼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다소 번거롭긴 해도 로컬푸드 직매장을 찾게 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및 향후 결과를 본 의원이 예측한 바로써는 추가적인 전주푸드 매장 설치는 전통시장 인근에 병행 설치함으로써 전주푸드 정책 성공과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이 동반적으로 성공되는 상생의 논리에 부합되는 것이라 사료됩니다.
지금까지 설치된 전주푸드 매장이 성공적인 홍보와 실익을 도모했다고 평가할 수 있으나 결국 시장보다 전주푸드 매장을 통해서 농산물을 구입하다보면 전통시장의 활력은 전주푸드 매장이 차단하게 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모 전통시장 측에서는 부지확보 가능성까지 제기하면서 공생논리를 벗어나지 않도록 병행 존치를 촉구하는 입장으로 확인된 만큼 전주시에서는 각 전통시장의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합당하게 적용시킴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직매장 추가 설치 시 정책 결정에 만전을 기할 것을 강력히 제안하는 바입니다.
이제부터 설치되는 전주푸드 직매장이 전통시장을 아끼는 마음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고 시장별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여 전통시장 인근에 병행 설치되어서 농민이 웃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전통시장 상인들 또한 즐겁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자리매김 되길 진정으로 소망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