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혜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혜숙 의원, 송천역 폐 역사 부지 변전소 이전 문제 지역 최대 현안으로 대응하라!
일시 제330회 제2차 본회의 2016.05.1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송천1동 출신 박혜숙 의원입니다.
참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한전 측이 15만 4000킬로볼트(KV)의 송천변전소 건립 사업 부지를 송천 폐 역사 부지로 최종 결정하고 전주시가 건축허가를 구청 과장 전결로 처리해줌으로써 작년 11월 18일 송천동 주민들이 건립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외로운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주민들의 폐 역사 부지 변전소 설치 결정에 따른 동요가 차츰 대책협의회 구성으로 이어졌고 그 공분이 정점에 치달았습니다. 하지만 7만 송천주민들의 이러한 분토에도 한전은 약식 협의 정도로 무마하려 했고 전주시, 에코 측 역시 묵묵부답이었습니다. 지역 정치권 역시 손 내민 주민들을 외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 의원은 1951명의 반대 서명을 준비하였고 한전, 전주시에 민원과 진정서를 수차례 넣어 보았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본 의원 역시 총선을 앞에 두고 각고 끝에 탈당과 국민의당 입당이라는 중차대한 결정을 하기에 이르렀고 이후 송천변전소 전면 재검토 문제는 전주 병 총선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한전이 주장하는 송천변전소 건립 사업은 주택 1만 3000여 가구, 인구 3만 3000여 명 이상이 거주하는 송천동 에코시티뿐만 아니라 전주 북부권 지역의 전력 공급을 책임지는 중요한 시설입니다.
한전에서 주장하는 전력 공급의 당위성은 반대하는 송천동 주민들 역시 충분히 공감하고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부지 선정 과정의 문제에 있어서 적절치 못하였고 이유 불문하고 수차례 변경해온 기존 여타 부지보다 한전 측의 359억이라는 비용절감이 부각된 경제 논리 중심의 송천 폐 역사 부지 선정은 부당함이 분명합니다.
더불어 바로 내 집 옆에 변전소가 건립되는데도 어떠한 주민공청회 한 번 없이 일방으로 진행된 행정이행과 통보 문제는 주민을 무시한 공공의 횡포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에 송천동 주민들은 분토하였고 정당한 송천변전소 재검토 촉구의 당위성을 가지고 지금까지 싸우고 있습니다.
에코시티의 관문이자 주거밀집 지역인 송천역 폐 역사 부지는 향후 송천동뿐만 아니라 전주 북부권의 중심지가 될 것은 누가 봐도 자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현재 송천변전소 재검토 및 이전 문제는 명백하게 지역 주민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는 논리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최근 과거의 대립 논리를 차치하고 한전, 에코, 전주시, 송천 주민대표 그리고 시의원, 국회의원 당선자가 한자리에 모여 6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현 사안에 대한 논의를 두 차례 진행하였습니다.
시기적으로 너무 늦은 측면도 분명 있고 한전 측의 주장과 주민 측의 주장이 팽팽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습니다.
송천변전소 재검토 및 이전의 적정한 대안이 반드시 나와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에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전주시는 송천변전소 문제에 있어서 결코 제3자의 위치에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두 차례 1951명의 반대 서명부가 포함된 민의 접수는 공중으로 증발되었는지 아무 소식이 없습니다. 그 권한이 없는 구청에 미루고 있습니다. 6자 협의에서 에코 측은 이러한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전주 북부권의 전력 공급을 책임지고 송천동 에코시티 불을 밝히는 일이 결코 송천동 주민의 문제일까요?
사람의 도시의 시장님이신 우리 김승수 시장님께서는 한전과 주민들 간의 갈등으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송천동 주민의 지역 이기주의는 더더욱 생각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바로 시민의 문제이며 전주시가 마땅히 이행해야 할 주민의 쾌적한 환경조성과 안전 문제의 대표적인 민의인 것입니다.
더 적절한 대응과 자세로 송천변전소 이전 문제에 관하여 전주시 최대 현안으로 여기시고 지금부터라도 그 전면에 나서는 조정자 역할을 전주시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이행해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