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순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순정 의원, 비빔밥 축제 성공을 바라면서 이제는 지역과 주민 곁으로 다가가도록 하라!
일시 제323회 제4차 본회의 2015.09.18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박현규 의장님과 김명지 부의장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또한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 김순정 의원입니다.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서늘해지고 가을의 문턱에 들어섰음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계절이 가을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축제들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저는 전주비빔밥축제조직위원회에서 준비하고 있는 2015년 전주비빔밥축제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성공적인 축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비빔밥축제는 금년이 여덟 번째로 개최되면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사실입니다.
맛과 멋과 흥이 어우러진 전주의 모습은 우리나라 음식문화의 선진화를 주도했으며 비빔밥축제가 그 중심에서 더욱 의미 있는 행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한 행사를 행사 주관자 편의만을 생각하고 일부 지역에 국한하여 일부 시민만 참가한 일회성 행사로 끝내 버린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해 비빔밥 축제를 살펴봐도 경기전 앞에서 이벤트 행사로 비빔밥을 비벼서 주위에 모인 관광객들과 점심 대용으로 나눠먹고 끝낸 것이 행사의 전부였습니다.
산골이나 시골에서 펼쳐지는 행사지만 완주군 와일드축제, 함평의 나비축제, 화천의 산천어 축제 등은 작은 도시에서 의미 있는 큰 행사로 기획되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사랑과 관심을 갖고 찾는 대 축제로서 그 도시의 상징성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환경과 여건을 그들 도시와 비교해 볼 때 뒤지지 않고 모두 갖춰진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되어 김승수 시장님께 제언합니다.
먼저 4일간의 축제기간을 잘 활용하고 축제의 장소를 재래시장과 연계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진정한 전주시민의 축제로 발전시켜 주십시오.
전주의 재래시장은 오랜 전통과 전국적인 시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서민들의 삶과 애환이 담겨있는 삶의 현장이지만 재벌시장과 슈퍼마켓에 밀려 많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최근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 시장 조성사업의 추진으로 활기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남부시장, 신중앙시장, 모래내시장 등 3개의 시장과 연계하여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비빔밥 축제를 함께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검토하여 이번 행사기획을 제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전통문화전당 메인 무대에서 비빔밥 축제와 함께 3개의 재래시장에서는 별도로 시장 컨셉에 맞는 비빔밥 행사가 진행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두 번째는 전주시 3대 축제 조직위원회 통합을 검토해 볼 것을 제언드립니다.
맛과 멋과 흥이 어우러진 전주의 모습은 우리나라 문화 선진화를 주도했으며 비빔밥 축제도 그 중심에서 더 의미 있는 행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한 행사를 행사 주관자 편의만을 생각하고 일부지역에 국한하여 일부 시민만 참가한 일회성 행사로 끝내 버린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해 비빔밥 축제를 살펴봐도 축제 조직위원회가 단발성으로 행사의 추진을 위해 조직되었다가 해체되는 행사보다는 전문가 집단의 상설화 또는 임기제로 구성하여 종합적인 조직위원회가 되어 명실공이 행사기획과 실행과 반성 및 피드백 시스템으로 전주시 축제 행사의 위상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위원회가 되어 전주가 미래의 발전을 위해 축제위원회의 통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세 번째는 일회성 이벤트 행사가 아닌 이야기가 있는 체험과 나눔을 통해 시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보고 싶은 행사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볼거리, 먹거리, 체험과 나눔, 함께하는 즐거움이 있을 때 참여자는 늘어가게 될 것이고 다음 해 행사를 모두가 기다리며 다시 찾게 될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