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경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경신 의원, 경관개선과 한옥형 스카이라운지 건립을 촉구한다.
일시 제319회 제1차 본회의 2015.05.11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현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승수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행정위원회 소속 이경신 의원입니다.
지금 우리 고장 전주는 축제의 물결입니다. 도심 곳곳에 관광객과 봄꽃들이 어우러져서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축제와 인파들이 넘쳐나는 전주를 보면서 ‘일 년 내내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전주시가 지금처럼 생명력이 넘치는 도시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옥마을을 비롯해 영화의 거리, 남부시장 등이 활기를 찾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외부 관광객들의 전주 이미지 제고와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중 하나가 호남제일문처럼 도심 외곽 동서남북 측에 전주를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조형물 설치를 제안합니다. 특히 본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전주의 상징인 호남제일문은 실제로 지난 1977년 5월 첫 제작한 호남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전주의 관문 역할을 했습니다.
이후 1994년 8월 재건립해 오늘에 이르는 호남제일문이 건립된 지 20년 만에 전주시민의 자랑이자 전라감영의 본 영지인 전주를 상징하고 더 나가 200만 전북도민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천년고도 상징물 역할을 톡톡히 해 왔습니다.
민선 6기 출범을 맞아 호남제일문과 전주 나들목, 동전주 나들목에 대한 정비에 이어 서전주 방면에 대형 관문, 즉 제2의 호남제일문 설치를 제안합니다.
서부신시가지 조성과 조만간 이어질 효천지구 개발 등 인구 및 교통량이 수직 상승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서전주 진입 차량은 호남고속도로, 서전주 IC 및 서해안고속도로, 서김제 IC 차량 등 대형고속도로 차량과 새만금 개발이 이루어지면서 새만금과 포항 간 고속도로, 전주 IC를 잇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국가통계포털 고속도로 교통량 통계를 보면 2014년도 서전주 나들목을 통과하는 교통량은 1일 평균 5075대에 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북혁신도시는 총 12개 기관이 이전하거나 이전할 계획에 있으며 거기에 종사하는 인원만도 무려 5000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행정연수원은 연간 교육생이 20만 명에 달하고 상시 교육 인원도 적게는 400명에서 많게는 1000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 본부의 입주가 완료되면 전국의 금융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면서 방문객과 교통량은 훨씬 증가할 불문가지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육교 형태의 관문을 설치해 천잠산과 황방산 양 지역의 맥을 잇거나 더 나가 혁신도시 인근에 대형관문을 설치한다면 이것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서해안 시대를 맞아 천년고도 전주를 다시 알릴 수 있는 제2의 관문이자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덧붙여서 예향의 도시인 전주에서는 사시사철 관광축제가 펼쳐지는 곳으로 풍부한 전통생활 문화형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서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한옥형 스카이라운지를 설치한다면 금상첨화가 되겠지요.
전주를 상징하고 홍보할 수 있는 상징물을 조속한 시일 내에 설치하여 경쟁력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제안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