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전북과 전주 발전을 위한 도지사, 전주시장 후보에게 공통공약 제시
일시 제307회 제3차 본회의 2014.03.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의회 효자3동, 효자4동 지역구 이미숙 의원입니다.
요즘 지역 내에서 매일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단연코 6·4 지방선거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특히 신당 창당과 맞물려 우리 지역 내에서도 새정치라는 시대의 트렌드에 적합한 도지사와 전주시장 후보군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정책공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약이란 실행할 것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지역민이 원하는 것을 바로 보고 이를 공론화하여 행정의 이행과정을 유도해나가는 정책과 과정의 출발점이 바로 공약의 주요한 척도가 될 것이기에 주요쟁점을 바로 보는 지혜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때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의원 역시 전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전라북도와 전주시를 이끌어나갈 각 후보에게 지역의 최대 현안과 쟁점에 관해 정확하고 밀도 있는 공약 제시를 강력히 요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우리 전라북도와 전주시가 시급히 해결해나가야 할 것은 바로 전북 혁신도시입니다. 전북 혁신도시는 전주시와 완주군뿐만 아니라 근접한 지역발전에 핵심현안 사업으로 인식되어 왔을뿐더러 어떻게 정착되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배가 될 수 있는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북 혁신도시 내에는 기금운용본부와 농촌진흥청을 포함한 12개 공공기관이 입주 또는 입주할 예정에 있지만 아직도 기반 인프라 구축이라는 당면현안이 산재해 있습니다.
혁신도시라 하기에는 아직도 부족하기만한 정주 여건과 더불어 전북 전주에 가장 필요한 공항, 컨벤션센터, 호텔 등은 국책 사업에만 의지하는 지역 전체에 한계 상황만 논의하고 있는 현실적 여건만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렵게 정말 유치된 기금운용본부에 연계해서 살펴보자면 한해 운용자금만 400조 원에 세계 4대 연기금으로 전북이 국제적인 금융 허브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부푼 기대는 우리에게 많은 희망을 주고 있지만 국제공항, 컨벤션, 호텔 하나 없는 우리 전라북도 여건은 과연 이러한 규모를 충당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마저 들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곳에 투자를 하는 기금은 운용본부의 특성상 국내는 물론 해외투자자, 전북 방문은 물론 각종 회의협상이 연중 잇따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농촌진흥청 경우에도 연간 200여 회에 달하는 국내외 회의를 개최하고 있는데 공항, 컨벤션, 호텔 등에 인프라가 전무한 우리 지역에서 과연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간 강조되어 왔던 새만금과 혁신도시가 전북 전주의 미래로서 여기에 최소한의 인프라 구축이 장기간 답보상태에 놓인다면 낙후 전북이라는 오명의 늪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며, 어떠한 기대와 희망조차도 없는 나락 전북이 되고 말 것입니다.
더불어 한 가지 더 강조해봅니다. 바로 전주·완주 통합에 관한 분명한 입장표명이 필요합니다. 매번 실패라는 결과로 지역민들에게 많은 아쉬움을 줬던 통합 현안이 금번 6·4 지방선거에서 다시 공약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500만 전라북도 100만 전주의 청사진이 바로 우리 눈앞에 펼쳐질 수 있도록 본의원은 이번 6·4 지방선거에서 전주·완주 통합, 그리고 전북권 공항개설, 또 하나 컨벤션 센터와 호텔 건립을 공통 공약으로 제시하며 도지사 전주시장 후보군에게 적극적으로 제시되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특히 새만금 전초기지와 혁신도시의 중심에 선 전주시가 이제 다시 7대 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되도록 차기 도지사와 전주시장은 사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