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미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미숙 의원, 호반건설은 혁신도시에서 얻은 기업 이윤을 혁신도시에 환원해야
일시 제306회 제2차 본회의 2014.02.2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미숙 의원입니다.
전통과 첨단을 잇는 생물·생명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벅찬 기치를 내걸고 시작한 전주·완주혁신도시 개발 사업이 이제 분수령을 넘어서고 있는 시점입니다. 현재 혁신도시에 입주하기로 한 12개 공공기관들의 입주 및 신축공사 또한 순조롭게 진행되어 자연과 사람을 품고 소통하며 녹색미래를 열어줄 혁신도시의 완성이 목전에 다가왔습니다. 옛것을 소중히 하는 온고을 천년 전주에 혁신도시라는 도전적인 도시를 받아들이는 전환점에선 오늘! 본 의원은 다시 한 번 혁신도시를 들여다보지 않을 수 없었음을 밝히고자 합니다.
향후 6.4 지방선거를 통해 우리 지역의 일꾼들이 새로이 그려질 이때에 새삼 거대한 혁신도시의 이면을 들여다보며 의원이기 이전에 전주를 사랑하는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저 만감이 교차함과 동시에 가슴이 답답하고 실로 탄식만이 절로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기업들의 이윤 추구의 장이 된 혁신도시! ” 본 의원은 이렇게 푸념 섞인 표현을 해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혁신 도시에 들어서는 민간건설 아파트 분양사업이 우리 지역건설업체가 아닌 광주시에 소재한 호반건설에서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는 현실을 빗대어 보았습니다.
전북혁신 도시에는 15개 블럭의 공동주택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시공 현황을 보면 LH 4개 블럭 2214세대, 전개공 3개 블럭 1820세대, 민간건설사 8개 블럭으로 4736세대입니다. 혁신도시의 민간건설 공동주택현황을 보면 공동주택의 택지는 모두 8개 블록입니다. 이중 우미건설 2개 블록, 중흥토건 1개 블록, 무려 5개 블록에 3100세대를 분양한 것은 호반건설입니다. 호반의 5개 블록 중 3개의 블록은 2000세대를 분양하였고 2개의 블록 역시 1100세대를 분양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호반건설은 혁신도시에서 2000세대를 분양하여 총 5100억 원의 분양 매출액을 올렸고 가까운 시일에 1100세대 분, 대략 2500억 원의 분양 매출액을 올리게 될 것입니다. 종합해 보면 현재 호반건설은 총 5개 블록 중 총 분양매출은 7500억 원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1개 블록 당 상가 평균 50개 분양분을 포함하면 더 많은 매출액이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호반건설의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습니다. 호반건설은 호반사회공헌국이라는 사업국이 있습니다. 호반은 이 기구를 통해 기업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모든 사회공헌 사업을 총괄하여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반장학재단, 태성문화재단, 지역사회 문화발전을 위해 KBC문화재단, 호반사랑나눔이 등이 사회환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얼마나 지역 사회에 환원이 될까요? 이러한 의문을 던져 보면서 본 의원을 더 허탈하게 만든 것은 호반건설의 기부현황입니다.
혁신도시개발이 한창인 즈음에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은 “기업 이윤은 반드시 사회에 환원한다!”는 명목으로 자신의 고향인 보성군에 1억 10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광주광역시에는 20여억 원의 장학금과 불우이웃돕기 성금 5억 원을 내는 등 여러 형태의 기부를 아끼지 않으면서 정작 우리 전북 혁신도시에는 어떤 기부의 조짐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호반건설이 전주혁신도시에서 얻은 이윤을 타 지역에 환원한다고 해서 제재할 권리는 없습니다. 기업 스스로 이윤을 일정부분 사회에 돌려주는 기업이념을 유독 전주혁신도시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은 충분히, 마땅히 받아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지역발전의 성장 동력 기반이 되고 있는 혁신도시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가고 있는 호반건설은 향후 혁신도시에 복합문화관 및 체육관 등 건립 기부를 구체화 하여 혁신지역민들의 문화생활 향유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강력히 촉구 하는 바입니다. 호반건설사는 우리 지역에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라도 전주의 복지공헌 증진에도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