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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언 : 박혜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혜숙 의원, 전주 한옥마을 브랜드화 서두르자
일시 제302회 제2차 본회의 2013.07.25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주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1동 출신 박혜숙 의원입니다. 먼저 귀중한 시간을 할애해 주신 이명연 의장님을 비롯한 윤중조 부의장님 또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전주시의 자부심이자 한국의 자랑인 전주한옥마을의 브랜드화가 시급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은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의 미학으로 슬로시티 전주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추적인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제 전주시는 한옥마을을 통해서 성공적인 도시 브랜드로 도약해야 할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한옥이라는 브랜드를 타 지역의 한옥마을과 비교하여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도시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제 도시 브랜드란 크게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도시의 정체성이 형성되어 도시가 곧 브랜드로서의 특징을 갖는의미이고 또 하나는 도시의 정체성과 형성을 이루는 산업공간의 특징에 의하여 브랜드화 될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도시 브랜드와 관광 마케팅 관점에서 전주한옥마을처럼 완벽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지역도 흔치않습니다. 즉, 전주 한옥마을은 전통 주거공간의 활용, 도시경관의 회복, 문화 경쟁력 강화라는 일석 삼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오목대에서 바라보면 팔자지붕의 휘엉청 늘어진 곡선의 용마루가 즐비한 명물이 바로 교동과 풍남동의 한옥마을인 것입니다. 이제 전통적 역사성 가치를 지닌 전주한옥마을은 최근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 명품 브랜드이자, 그 가치가 발현되고 있는 최고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안주되어서는 결코 안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한옥마을이라는 아이템을 명품도시로써의 전략적 브랜드화를 위한 체계적인 접근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에 직면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옥마을 브랜드 아덴티티(Brand Identity)와 한옥마을 엠블렘 등을 연구 개발하고, 관련된 여러 유형과 영역들에 따른 엄정한 심사 기준 등을 마련하고, 관리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내야 할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앞으로 이러한 시스템 하에서 관리되는 지역 업체나 상인들에게 한옥마을 BI(Brand Identity)와 한옥마을 엠블렘 사용을 허가하는 방식의 전략적 브랜드 가치를 제고시켜 나가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 한옥마을에는 국적불명의 상품들이 판을 치고 있고, 원산지를 알 수 없는 음식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기념품들은 대부분 외국산으로 대체되고 전주시 주최로 오인할 수 있는 전주한옥마을 아가씨대회 현수막 기재 등 한옥마을의 이미지가 퇴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간의 한옥마을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하락시켰던 일체의 행태들에 관한 철저한 지도와 감독과 더불어 적정한 기준에 의한 강력한 단속을 통하여 개선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전주한옥마을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주변 환경이나 여건, 기타 인프라와의 연계 방안 및 슬로시티적 가치 접목 등의 지속가능한 도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플랜들이 연구되고 집중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대표적 전통문화자원의 가치는 향후 한옥마을 브랜드의 집중육성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우리 스스로가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에 관한 고민은 이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이제 도시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잘 준비하여 명품 브랜드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강력히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가름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신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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