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목판서화관이 기록문화로써 완판본 연계 및 문화적 가치로 고양시킬 필요가 있다
일시 제301회 제1차 본회의 2013.06.17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늘 시민 여러분의 평안하심을 기원하는 중앙동·노송동·풍남동 출신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윤철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 완판본 문화의 올바른 전승보존 및 관광문화 콘텐츠로써의 적극적 활용을 주문하고자 합니다. 전주시는 지역문화 유산으로써 한국 최고의 기록문화를 보유하고 있다는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킴은 물론 전통문화 중심도시를 지향하며 진정한 기록문화의 발달을 선도하고자 완판본 문화관을 건립했습니다. 하지만 완판본 문화관의 전시 기능은 십분 활용되고 있으나 기록 문화의 핵심인 판각의 기능 전승면에서는 제구실을 못하고 지극히 형식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본 의원은 완판본 문화가 높은 문화적 가치로써 보존 전시되고 체험 및 교육 자료로 활용됨은 물론 문화재로 등재하여 선양되어져야 마땅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록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보존·계승할 수 있는 기반구축이 필요할 것입니다. 전주가 보유한 수준 높은 출판문화, 소리문화를 전승·보존하는 요체였던 목판 인쇄 기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으며, 인쇄 기록 문화의 가치를 계승발전 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하겠습니다.
전주는 출판문화가 발달하여 육방이 존재했고, 소리문화가 번성하고 전주한지의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근대문화의 부흥을 가져 왔습니다. 종이문화의 꽃은 바로 책을 만드는 것으로써 지식 및 문화의 전승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완판본은 목판인쇄와 한지가 만나서 전주기록 문화의 완결판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전주는 조선조에 지식정보와 지식산업의 중심에 있었던 기록문화의 본 고장임을 증명하게 된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역사·문화적 가치를 각종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한옥마을 중심의 대내외적 관광객 유치에 또 하나의 획을 그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름지기 조선왕조실록과 완판본으로 대표되는 전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록 문화를 전승보존함은 물론 숭고한 문화를 차별화 된 관광자원으로써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년 전 전주시의회와 행정주무부서의 노력 끝에 경북 고령에서 전주로 이주하신 목판서화가 이산 안준영 선생은 용비어천가, 훈민정음, 심청전 등 고목판 및 창작복원 기능보유자로서 출판문화의 중심지인 전주를 홍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인즉, 최고의 목판 인쇄 문화재이자 기록문화유산인 초조대장경이 전주목판서화관에서 복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산 안준영 선생을 중심으로 초조대장경 제작 천년을 맞이한 2011년을 전후로 각 방송사에서는 대장경의 우수성과 제작과정을 재조명하는 다수의 다큐멘터리를 경기전 수복청에서 촬영한 바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제안 드리고자 합니다.
전주의 기록 문화 전승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주목판서화관을 좀더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목판문화유산, 기록문화유산을 복원하고 재현하는 공간으로써 입지를 굳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록문화의 전승보존 작업을 명실공히 전주에서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전주의 문화역량을 대외에 알리고 맥을 잇는 것이라 사료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판서화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록문화유산 복원작업을 많은 관광객들이 직접 관람할 수 있도록 기록문화유산의 올바른 제작과정 재현과 고증을 위한 실습형태의 전승 작업이 수복청에서 이루어진다면 문화관광자원으로서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전주사람 완판본 맥 이어가기와 같은 문화 강좌를 통해 기록문화의 맥을 이어가는 방법입니다. 사부와 제자가 가르침과 실습을 통해 진지한 배움의 장을 열어 심혈을 기울인다면 그 가운데 기능은 절로 몸에 배는 것이라 사료됩니다. 기록문화의 제작과정과 복원이 문화의 계승과 기능의 전수로써 전주에서 빛을 발하고 존재할 때 고정적인 관광객 확보에도 한 몫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덧붙이자면 목판서화가 안준영 선생이 완판본 복원작업을 진행하는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제자 양성을 위한 책임과 여건 조성을 함께 부여해야 한다고 강력히 제안하는 바입니다.
그가 전주에 있게 한 값진 이유를 우리는 다시금 명찰하고 그의 존재 가치를 통해 완판본 문화가 전주에서 올바로 전승보존 되고 세계 속에 빛나는 찬란한 문화로 재조명되길 소망합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