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혜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박혜숙 의원, 지역주민과의 약속인 지역공약사업 적극적 관심을 촉구한다
일시 제301회 제2차 본회의 2013.06.21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천1동 출신 박혜숙 의원입니다.
요즘 우리 지역의 최대 현안은 단연코 완주·전주 통합일 것입니다. 수십년간 통합 논의가 제기되어 왔지만 실패만을 거듭한 끝에 최근 양 지역간에 적정한 상생방안들이 구체화 되고 이를 바탕으로 오는 6월 26일 완주군민의 주민투표에 따라 최종 결정이 이뤄질 것입니다. 또 다른 지역 현안도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문제가 바로 그것입니다. 최근 국회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의 공약이 아니었다."라는 발언 파문으로 우리를 분노케 하고 있으며, 현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신뢰 문제와 함께 선거법 위반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는 충격적인 사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시 말해 정치의 영역에서 약속이란 부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자 가치입니다. 정치가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은 이명연 의장님, 윤중조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 의원님과 송하진 시장님께서도 공감하실 줄 압니다. 지방의원과 자치단체장 역시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매 선거 시 주민과 약속을 공약이라는 부분으로 제시하곤 합니다. 민선 5기 송하진 시장님의 공약 역시 총 7대 분야 98개 사업으로 분류되어 매 분기별로 점검되고 있으며, 이행률 몇 프로라는 수치로 현재 홈페이지에 적극 공개되고 있습니다.
65만 전주시민 전체의 공익을 위한 공약사업들임을 감안할 때, 당연한 열린 행정의 방식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시민들과의 약속이기에 전주시 전반의 사업들이 시장님의 공약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은 또한 당연하다고 사료됩니다. 하지만 지방자치제에 집행부의 유일한 견제·감시 기관이자 의결기관인 의회는 어떠할까요?
시의원들의 지역공약 역시 가장 현실적이고 시급한 지역 현안들의 집약이자 지역 주민과의 당연한 약속일 것입니다. 즉, 매일 현장에서 지역 주민의 민원을 접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고민하는 지역의원들에게 지역공약사업은 4년간의 의정활동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 전주 북부권 보건소 송천동 유치에 관한 지역 숙원 공약사업 추진을 위해 수차례의 발언과 요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로 덕진구 보건소를 건설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송하진 시장님의 결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공약 사업을 이행하기 위해 최근 전주 북부권 보건소 신설 송천동 유치를 위해 지역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역주민들이 이 취지에 동참해 주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본 의원이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최후의 방법인 본 서명운동의 효과를 주민들은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송하진 시장님과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저를 비롯한 34명의 의원들은 지역주민들의 한 표, 한 표의 의지이자 권리로 선출된 지역 대표자들입니다. 즉, '지역 의원들의 공약사업 역시 시장님의 공약사업과 같은 전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정당하게 고려되고 이행되어야 할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역공약사업은 지역주민과의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책들임을 감안하여, 이명연 의장님과 윤중조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도 각 의원들의 선거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림과 함께 전주시 각 관련부서의 적극적인 검토와 이행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하며 본 의원의 발언을 갈음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전주 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