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병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병도 의원, 전주형 로컬푸드 정책수립 및 직매장 개설 등 활성화를 촉구합니다
일시 제299회 제1차 본회의 2013.04.12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무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우아1· 2동 출신 이병도 의원입니다.
최근 농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로컬푸드사업이 각 자치단체로부터 많은 관심과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농협은 완주군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개설에 이어 올해는 각 지역 농협에 20개 직매장을 개설하고 2016년도까지 전국에 100개의 직매장 개설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 농산물을 말하며, 흔히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것을 가리킵니다. 이에 따른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하고, 직거래를 통해 농민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자는 취지가 크며, 이렇게 생산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직접 소비하자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역 먹거리 운동입니다. 이러한 로컬푸드 사업은 지역농산물에 대한 소비증가로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이동거리를 줄여 농식품 수송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 감소로 지역의 환경을 보호합니다. 또한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만나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농식품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로컬푸드는 지역의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측면에서 많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요즘 완주군의 로컬푸드 정책과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사례가 많은 지자체와 지역농협 등 전국적인 벤치마킹의 사례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작년 4월에 개장한 용진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은 하루에 평균 1000여 명이 방문하여 개장 1년 만에 약 88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80평이 채 안 되는 소규모 농산물 매장에서 웬만한 중소기업과 맞먹는 실적을 올린 것입니다.
전주시의 농가수는 2012년 기준으로 6451세대이며 농업인구는 1만 9729명으로 주요 농작물은 벼, 밀, 배, 포도, 복숭아, 미나리, 호박, 장미, 토마토, 콩이며, 경지면적 규모가 1ha미만인 중소농은 약 5000 농가이며 전체 농가수의 75%에 해당합니다. 식량작물 생산액은 287억 3400만 원, 채소류 생산액은 424억 6500만 원, 과실류 생산액은 244억 8300만 원으로 채소류 생산량이 높은 도시 근교농업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전주·완주 통합의 시점에서 완주로컬푸드 활성화와 더불어 전주시 농업인이 소외받지 않도록 전주형 로컬푸드 정책수립 및 직매장 개설 등 활성화를 촉구합니다.
로컬푸드 정책수립 및 직매장 활성화를 위하여 먼저 전주형 로컬푸드시스템 구축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해야 합니다. 용역을 통해서 전주시 농가 분석 및 품목별 생산규모, 가공여건 등 생산과 소비, 유통역량 및 자원을 조사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의 로컬푸드시스템 모델 등 전주형 로컬푸드 정착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두 번째, 전주시는 로컬푸드 직거래 전담 TF팀을 구성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TF팀은 초기에 생산농가 실태파악 및 조직화, 농가 교육, 판매장 개설, 유통 판로 모색, 홍보 등 로컬푸드 사업에 대한 행정 및 예산지원을 지속하는 체계를 갖춰야 합니다.
세 번째, 전주시 농업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로컬푸드 지역협의회를 조직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운영 주체인 로컬푸드 지역협의회는 산지출하자 조직화 및 관리 역할을 수행하고 직거래 판매장 운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구체화해야 합니다.
네 번째, 전주시 자체 인증제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농산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농업 현장에서 농산물의 토양 및 농업용수를 채취한 후 분석을 하여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납품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전주시 자체 인증제도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농가 교육과 소비자 모니터링 등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농산물의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 다양한 가공기술을 통한 상품 개발 및 전자상거래 등의 기반구축 등 활성화를 위한 아이템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 추진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전주형 로컬푸드 정책수립 및 직매장 개설 등 활성화를 촉구하며 몇 가지 말씀을 드렸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