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병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병도 의원, 전통문화영역의 확장-한국전통문화전당이 선도해야
일시 제292회 제1차 본회의 2012.07.18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명연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그리고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무원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 우아1·2동 출신 이병도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한국전통문화전당과 관련하여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경원동 (구) 도 2청사 부지에 6월 준공 완료된 한국전통문화전당은 당초 한스타일진흥원이라 칭해왔으나 얼마 전 한국전통문화전당으로 명칭이 확정되었습니다.
명칭이 변경된 가장 큰 이유는 중앙정부의 정책변화 때문입니다.
2단계 한스타일 육성계획이 지난 2011년 종료되었으나 중앙정부는 3단계 계획을 수립하지 않은 채 전통문화산업진흥 종합육성방안으로 정책기조를 변경하였습니다.
먼저 전주만의 한스타일 정책을 수립하여 전통문화의 영역을 확대해야 합니다.
한스타일 정책을 중도 포기한 중앙정부의 정책변화는 전주시의 한스타일 정책과 한국전통문화전당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주지하다시피 한옥, 한지, 한식 등 한스타일 하면 떠오르는 도시가 바로 가장 한국적인 도시인 우리 전주시입니다.
따라서 첫째, 중앙정부의 정책과는 별개로라도 전주만의 한스타일 정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둘째, 현재 건립중인 국립무형유산원과 한옥마을 그리고 한국전통문화전당을 연계하여 전주의 전통문화공간을 확장해야 합니다.
무형문화유산의 핵심시설인 국립무형유산원에서 남천교를 넘어 한옥마을, 한옥마을을 지나 한스타일의 핵심시설인 한국전통문화전당까지 이어지는 전통문화공간을 확장하고 연결해야 향후 전주가 더 크고 내실 있는 전통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탄탄해지게 됩니다.
셋째,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한스타일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한스타일이어야 합니다. 보존하고 연구하는 대상으로서의 한스타일이 아니라 보고 만지고 느끼는 한스타일이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한국전통문화전당을 한스타일의 메카로 만들어야 합니다.
한스타일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많은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전문성만을 강조하며 관계자와 연구원들만 출입하거나 단순하게 단체 관광객들만 찾는 공간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둘째, 자주 찾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그에 따른 공간 구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문가들의 눈으로 본 콘텐츠와 공간이 아니라 시민과 관광객의 눈으로 본 콘텐츠와 공간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셋째, 전주시민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민들이 찾지 않는 공간을 외부사람들에게만 자랑한다고 과연 성공할 수 있겠습니까? 지역민들이 수시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세번째, 공공성에 기반하지만 자생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언 첫 머리에 중앙정부의 한스타일 육성계획이 종료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한스타일과 관련된 국가 예산 지원이 불확실하다는 의미이며 구체적으로는 경상경비에 대한 지원이 없다는 뜻입니다.
용역결과보고서를 참고해보면 전당은 최소 연 30억 이상의 경상경비가 소요될 걸로 예상됩니다. 전주시가 해마다 한스타일의 공공성만을 명분으로 이 많은 예산을 경상경비로 지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책은 자생력을 갖추는 길 밖에 없습니다.
첫째, 관광객들이 소비할 욕구가 생길만한 콘텐츠를 확보해야 합니다.
전시, 공연, 체험, 상품, 음식 등등이 한스타일과 전주의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상품성을 갖춰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행정공무원 파견및 업무의 아웃소싱 등을 통해 조직과 운영의 공공성과 효율성의 조화를 꾀해야 합니다.
셋째, 한스타일 각 분야의 전문가 뿐 아니라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마케팅, 홍보, 시설운영, 사업등에 대한 전문 의견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넷째, 한지산업지원센터 등 기존의 기관 및 시설의 활용도를 높이는 등 초기 경상경비 절감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한국전통문화전당과 관련하여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송하진 시장님과 관계공무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