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기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기동 의원, 조선왕조의 본향을 계승하자
일시 제275회 제1차 본회의 2010.11.22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화산동, 완산동 출신 이기동 의원입니다.
시민의 상식과 소통하는 전주시의회를 구현하고자 노력하시는 조지훈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태조어진이 경기전에 봉안된지 6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를 기념하기위해 얼마 전 봉안행렬을 재현하고 어진박물관을 개관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하여 전주가 조선왕조의 본향이라는 역사적인 가치를 내세우면서 많은 언론을 통하여 홍보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의미를 이 자리를 통하여 더욱 강하게 인식 하고자 합니다.
후백제의 도읍지였던 전주는 1392년 조선 건국 후 완산부로 승격되어 1403년 태종때 전국 3대도시 전주부로 개칭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이목대와 오목대는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서 이곳에서 조선 건국의 역사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발리산 끝자락에는 왕의 조상들이 살던 신성한 곳에서는 채석과 벌목을 금한다는 자만동금표라는 자그마한 비석이 있으며 태조의 4대조가 살았다는 곳으로 목조대왕구거유지라는 비석이 이목대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목대 또한 고려 우왕 6년에 이성계가 남원 운봉 2부근에서 황산대첩을 한 후 돌아가다가 이곳에서 종친들을 모시고 잔치를 열었다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덕진동에 위치한 조경단은 시조 이한의 묘역으로 조선의 역대 왕들도 정성을 다해 지키게 하였으며 고종황제께서 이곳에 단을 쌓고 직접 비문을 쓰시고 비를 세워 매년 한차례씩 제사를 지내도록 하였으며 지금도 매년 4월이면 전국 각지에서 찾아와 제례를 지내는 곳입니다.
경기전은 1410년 조선의 3대 태종 임금께서 태조어진을 모시기 위해 전국 5군데에 진전을 짓고 전주의 이름을 경기전이라 이름하였습니다. 이곳 경기전의 태조 어진은 600년이라는 엄청난 세월동안 임진왜란과 동학 농민혁명 등 많은 민란과 전쟁의 화마 속에서 전주시민의 갖은 노력으로 태조어진을 유일하게 지켜왔습니다.
경기전내 조경묘는 신라시대 사람인 전주이씨 시조 이한의 위폐를 모신 곳이며, 조선왕조실록을 편찬하여 태조, 정종, 태종의 3조 실록을 등사하여 보관하였던 전주사고가 자리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전주객사, 풍남문 등 조선왕조의 본향을 느낄수 있는 역사적인 유산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참으로 대단한 전주입니다. 전국 각지에서는 전설과 신화 그리고 지역의 특색을 선발하여 축제가 한창입니다. 우리 전주도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도시라는 표어 아래 한스타일의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나날이 볼거리들이 늘어나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리 전주가 조선왕조의 본향이라는 맥을 합하여 실제로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쉴수 있기를 제안합니다.
경기전의 본관과 부속건물과 어진박물관의 주변은 너무 대조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고풍과 신성적인 느낌을 계속해서 느낄수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공사중인 전주사고에는 당시 3조실록을 보관하는 모습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하며, 매월초 조경묘에서 조상께 드리는 제례를 일반 시민에게 공개하여 역사적인 의미를 되살렸으면 합니다.
또한 현재 썰렁하게 있는 이목대와 오목대의 주변을 정리하여 황산대첩과 관련된 조형물을 설치하고 볼거리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매년 어진봉안행렬과 전주객사의 망우제를 축소해서라도 재현하여서 전주의 역사적인 의미를 되살렸으면 합니다.
우리의 역사!
자주 보고 느껴야 합니다. 조선왕조의 본향이라는 자랑스런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되찾아 전주의 맥을 한마음 한뜻으로 이어가며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조선왕조의 발상지 전주가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