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용모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용모 의원
일시 제266회 제2차 본회의 2009.10.20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4만 전주시민 여러분 ! 파란 가을하늘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노을 속으로 빠져 들어간 덕진연못을 보니 한 폭의 동양화가 멋들어지게 그려져 있었습니다. 삶에 지친 시민들이 잠시나마 노을 진 덕진연못의 아름다움에 빠져 들어 일상의 시름을 내려놓는 듯 합니다. 송천동 출신 양용모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덕진연못이 조성된 것은 동지여지승람에 의하면 후삼국시대의 견훤에 의해서 이었다고 합니다. 풍수지리학적으로 북쪽이 너무 허하여 지기(地氣)가 얕다는 이유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덕진연못은 그동안 평면적 공원에서 입체적 공원으로 휴식공간과 즐기는 공간이 어우러진 모습으로 탈바꿈 해왔습니다. 음악분수대를 설치하여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분수쇼도 하고 벽진폭포를 만들어 시각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모습도 갖추었고 제방에 산책로를 만들어 걷는 이들의 편의를 도모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대로 덕진연못을 둘 것인가. 물론 좋습니다만 본 의원은 그것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덕진연못의 역사성으로 보아 지금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무리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덕진연못이 가지고 있는 원래의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한 채 현재의 문화에 맞게 바꿀 필요가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수질문제입니다. 덕진연못의 물길은 깊지도 않고 맑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맑은 호수의 느낌은 전혀 없다고 하겠습니다. 그저 탁한 방죽의 물일 뿐입니다. 보다 많은 수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담수면적을 최대한 넓히는 일이 시급하고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최근 전주시에서 확정한 전주시 물 관리 종합 대책에 덕진연못의 물 순환 방식으로 전주천물을 펌핑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는데 이는 너무 안일한 생각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대책은 정수된 환경사업소 물을 대량으로 쏟아 붓자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8대 의회에 들어와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장의 물을 재활용 하는 방안은 어떻든 현재와 같이 전주시에서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수처리장의 물을 전주 덕진공원에 쏟우 부을 적에 바로 그 밑으로 흐르는 연화천이 작고 길이도 짧지만 아주 경치가 좋습니다. 연화천에 맑은 물이 흘러 또 다른 경치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현재 동쪽에 비어 있는 약 4500제곱미터 공지의 활용입니다. 전주시에서는 이곳에 5천원의 입장료를 내는 나비골프장을 만든다고 합니다. 공원계획위원회에서 다행히 유보되었습니다마는 그렇습니다. 덕진공원은 시민공원입니다. 시민공원에는 시민 대다수가 참여하고 이용하는 시설이 들어서야 하는 것입니다. 공원계획을 위원회에서 존경하는 김상휘 의원하고 저하고 문제를 제기하자 전화가 빗발칩니다. 왜 덕진공원에 나비골프장을 만들자고 있는데 반대하느냐, 나비공원을 덕진공원에 만들자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좋은 입지를 만들어서 하면 됩니다. 덕진공원에는 전주 대다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야 한다고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송하진 시장님 덕진공원은 우리 시대에 공원이지만 또 다시 후손에게 물려줘야할 중요한 시설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집행부의 현명한 판단을 바라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 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