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일시 제263회 제1차 본회의 2009.06.1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최찬욱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불철주야 시정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시는 송하진 시장님, 1,8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진북동, 인후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전주시가 열정을 가지고 추진하는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에 대해 한 말씀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친환경 녹색도시의 표방은 이제 모든 지자체에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었습니다. 전국의 모든 도시는 이제 녹색의 물결로 물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코폴리스 울산 프로젝트를 통해 태화강의 기적을 낳고 있는 울산시, 국내 대표적인 청정지역인 제주도의 그린 빌리지선언, 100만 그루 가꾸기 운동과 학교 숲가꾸기 사업을 추진 중인 수원시, 하천의 물길을 따라 보행자도로, 자전거도로가 잘 갖춰진 수변공원을 조성하고 있는 광교 신도시 등은 최근 대표적인 친환경 녹색도시로 부각되고 있는 지자체입니다.
우리 전주시는 최근 급격한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환경 악영향으로 도시 내 건조화에 따라 환경의 질은 날로 악화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열섬화 현상으로 나타나 시민들은 갈수록 도시녹지 보전과 친환경 생태조성사업의 확대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즉, 친환경적인 녹색도시의 중요성과 더불어 시민의식의 변화는 양적 도시개발보다는 질적인 쾌적한 친환경적인 도시와 경관 개선 등이 부각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환경적, 시대적 요구에 따라 얼마전 전주시는 향후 진행되고 있는 각종 도시개발사업에 저탄소 친환경 개발 계획 수립을 의무화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즉 현재 기본계획 및 지구지정 단계에 있는 사업의 계획단계부터 저탄소 친환경 개발 계획을 반영한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전주시는 녹색도시 만들기 차원에서 전기 자전거 40대를 직원들의 업무출장용으로 보급하였습니다.
더불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자전거 체험단을 운영하고 워크숍과 보고서 작성등의 시민참여 운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전주시의 작은 실천과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운영은 분명 시민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이며 천년 고도 전주를 푸르게 가꾸는 기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시대와 미래를 위해 우리 전주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웰빙과 환경이 전반적인 문화 코드가 된 요즘 보다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선진도시의 대열에 올라설 수 있는 기틀을 다질수 있을 것이며 친환경 녹색도시를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각종 토론회 및 공청회를 통해서 효율적인 참여를 이뤄내야 합니다.
전주시는 앞으로도 쾌적하고 살기좋은 명품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단순히 알리는 행정이 아닌 직접 발로 뛰며 시민과 호흡하며 함께 만들어 나가는 저탄소 녹색도시 전주건설을 위해 노력해 주시길 바래봅니다.
끝으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깊은 애도를 드리며 그분의 서거가 분열이 아닌 화합과 공존의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는 역사적 의미가 되었으면 합니다.
마지막까지 경청해 주신 존경하는 최찬욱 의장님과 동료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시정의 전달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언론 관계자 여러분과 64만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