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양용모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양용모 의원
일시 제261회 제1차 본회의 2009.04.02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4만 시민 여러분 !
덕진광장에 목련화가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 나라 금수강산 산천에는 아름다운 꽃이 만발하는 희망의 계절이 되었습니다. 꽃이 아름다운 것은 내 마음이 꽃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시민여러분의 마음속에 꽃을 활짝 피워 희망을 결코 잃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송천동 출신 양용모의원입니다.
본의원은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전라선 복선화 공사 전주지역 구간의 민원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시민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다시피 전라선 복선화 사업은 익산에서 여수에 이르는 전라선을 시속 약 150km/h로 달리는 고속철을 복선으로 만드는 공사입니다. 여수 국제 엑스포 개막에 맞춰 현재 전주에서 신리간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전라선 복선화 사업에 대하여 우리 의회에서는 지난 2007년에 지하화 촉구 결의안도 내고 주민 서명운동도 벌인 바 있습니다.
또한 철도시설공단의 주최로 열린 공청회에 참석해서 수없이 전주를 지나는 구간의 민원을 원칙적으로 해결하고 지하화로 공사를 진행하라고 촉구 한 바도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시에서는 북부권 개발의 중심축인 35사단의 이전과 함께 추진될 에코타운 건설을 위해서 과선교를 현존하는 다리 두개를 합해서 5개를 건설하기로 합의 하였으나 현재 공사설계로 봐서 3개는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전주시를 무시하는 행위로서 철도시설공단은 단호하게 그 책임을 져야 합니다. 64만 전주시민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신뢰할 수 있는 결단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전주시는 강력하게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 이런 문제도 문제이지만 지금 공사 중에도 발생되는 민원을 해결하기는 커녕 시공사는 자신들의 입장에서 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송천동 롯데 아파트를 지나 전미동 쪽으로 향하는 차량과 보행인은 교통사고의 위험을 무릅쓰고 통과하는 모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공사인 쌍룡건설에서 메가월드 앞 전미동으로 향하는 도로에 임시 가설교를 놓고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 다리는 차량과 보행자의 안전 통행은 완전 무시하고 설계를 하여 설치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도로법의 도로의 차선폭은 3M를 기준으로 하되 회전이 심한 구간에는 여유폭을 주어야 하며 인도는 2M로 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1.5M까지로 하는 수가 있습니다. 특히 현재 가설되어 있는 임시 다리의 경우에는 급경사가 이뤄져 도로의 폭과 인도의 폭은 정상적인 도로보다 훨씬 넓어야 통과하는 자동차와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다리를 지나려면 대형차량은 중앙선을 침범하지 않고는 통과할 수가 없으며, 전미동에서 농산물을 싣고 송천동 농수산물시장으로 들어오는 손수레는 아예 통과가 불가능 합니다. 인도는 간신히 사람만 통과하게 설치 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 주민들이 불같은 민원을 제기하였고, 존경하는 국주영은 의원님과, 그리고 관계관들과 함께 현장을 방문하고 시공사를 찾아갔습니다만 3월 31일까지 가설한다는, 한쪽에만 인도를 가설하고 넓힌다는 약속은 지금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지금도 언제 날지도 모르는 교통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는 이 임시가설교에서 그 어떤 사고가 발생된다면 시공사는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국책사업인 전라선 복선화 사업에 대해서 아무 사고 없이 순조롭게 진척되어야 하는 데는 이의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공사가 아무리 중차대하여도 결코 전주시민의 안녕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않은 공사는 즉시 중단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송천동 메가월드 앞 가설교가 시민이 다니기에 불편하여 사고의 위험이 있다면 이 공사는 시정될 때 까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송하진 시장께서는 즉각적인 조사와 조처를 해 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하면서 5분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