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순정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순정 의원, '천년의 꽃' 조선한식가구 전주장 전수교육 및 체험 박물관 건립을 제안한다.
일시 제320회 제1차 본회의 2015.06.1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박현규 의장님과 김명지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화경제위원회 새누리당 김순정 의원입니다.
또한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김승수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천년의 꽃 조선 한식가구 전주장 전수교육 및 체험 박물관 건립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금 전주는 은퇴 후 살고 싶은 도시 1위, 한국 갤럽에서 조사한 결과 가장 살고 싶은 국내 도시 부분에서 6위, 온·오프라인 상의 국내 여행지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도시로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도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행의 그 트랜드가 이제는 보고, 마시는 일회성 패키지여행보다는 건강을 위한 힐링과 지역 문화의 특색을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머물고 싶고, 다시 찾고 싶은 자유여행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전주의 모습을 돌아볼 때 전주는 이씨 조선의 발상지로 태조 어진, 궁중 생활과 관련된 유형·무형의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지만 세상의 빛을 보지 못 하고 감춰 온 보물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중의 하나를 소개합니다. 전주는 천년의 고도로 전라도와 제주도를 관할한 전라감영이 있는 도시로 조선 시대 풍요의 상징인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특히 기·예능이 잘 갖춰진 예향의 도시이기도 합니다.
전주장은 천년전주를 상징하는 조선 시대 경기전을 중심으로 전통 한옥과 공예문화의 목가구인 조선한식가구를 일컬어 전주장이라고 합니다.
조선 시대 상류층의 기호에 따라 신분사회 계층을 구분해 맞춤형 가구를 만들었는데 실용성 특성을 갖춘 복합형 목재 가구, 기능성 전통 목공예 가구들이 전주를 중심으로 완주 용진 등에서 주로 생산되었다는 사실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주를 중심으로 한 호남지역에서는 소목 기술이 발달하여 전주, 남원, 나주, 화순 지역에 목가구가 유명했는데 그중에 가장 뛰어난 소목장의 솜씨 좋은 가구가 전주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전주에는 조선왕조 발상지였고, 전주 관찰사가 있었고 관리들도 많을 뿐 아니라 조선왕조 500년 성역으로 여긴 곳이어서 양반들이 많이 모였으며 김제 만경 평야의 곡창지대를 중심으로 경제력이 우수하고 수요 공급이 원활하여 안방, 사랑방, 장식기구인 목구들이 발달할 수밖에 없는 시대적 배경을 짐작하여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주장은 조선 시대의 문화적,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맞춤형 가구와 제작 기법이 특수한 고급가구를 생산하였고 그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였으나 현대에 와서 생산과 공급이 중단될 위기에 놓여 있음에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전주장은 사람과 자연을 연결해 주는 한민족의 정신적 이념과 부합되는 사람 중심의 세계문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시장님께 제안 드립니다. 조선한식가구로 상징하는 전주장의 제작기술을 발굴하여 지원 육성하고 이 같은 전주만의 자랑거리인 전주장의 생산기술을 전수 보급할 수 있는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과 박물관 건립을 적극 검토하여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그리하여 우리 한옥마을의 관광 트랜드를 한옥과 관련된 목공예가 우리나라 전통 목가구 역사의 보고를 재현하고 전통공예문화유산인 목가구가 선인들의 혼과 맥을 전승하는 천년고도의 전주의 옛 모습을 되찾아서 우리 후대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크고 위대한 무형문화유산을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할 것을 주문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