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병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병도 의원, 전주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스마트 행정구축에 관하여
일시 제320회 제1차 본회의 2015.06.11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박현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인후3동, 우아1·2동 출신 이병도 의원입니다.
21세기의 원유라고도 불리우는 빅데이터는 현재 21세기의 핵심 키워드로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 국가 경쟁력의 새로운 핵심분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흔히 빅데이터란 내·외부의 수많은 데이터를 총칭하는 것으로써 이러한 전체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는 방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는 민간기업은 물론 정부 공공부문을 포함한 일반 행정, 도시 관리, 교통, 관광, 복지 등 우리 생활의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여 그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민선 6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빅데이터를 시정 및 도정에 활용하는 방식의 소위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스마트 행정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우선 서울시의 경우 휴대폰 데이터와 심야 택시 승·하차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일명 올빼미 버스 운행이라는 버스 노선 최적화 사업을 구체화하여 많은 시민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기반으로 빅데이터를 관장하는 전략팀을 조직하여 공공정보 민간개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시민참여형 오픈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시정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빅파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담조직이 민간과 협력을 통해 도정혁신, 투명도정, 민간활용 지원, 공통기반구축 등의 4개 부문으로 활용, 진행 중이며 부산시 해운대구의 경우는 빅데이터 분석팀을 신설하여 빅데이터를 관광정책의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직까지는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행정의 성공 사례로 손꼽을 수 있는 지자체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여러 지자체가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행정이라는 트랜드를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즉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을 위한 조직 구성부터 공무원 대상 활용 교육 및 지역밀착형 빅데이터 전문가 육성을 통한 협업 등의 적극적인 협력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초기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보도에서 문체부가 공모한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활용 체계 구축 사업에 전주시가 선정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작년의 경우 KT와 안행부와 전라북도가 빅데이터 활용 관광 활성화 협약을 체결하고 한옥마을 관광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 행정지원 계획을 밝힌 사례도 있습니다.
즉 국가적 차원의 빅데이터 추진 방식이 지역 산업과 자치행정에 접목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전주시 역시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각종 분야의 기반 요소를 활용하는 역동적 스마트 행정체계 구축에 앞장서야 될 시점이 도래했음을 우리 스스로 인지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2015년 기준으로 세계 빅데이터 시장의 약 1.6% 비중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되었고 향후 5년 이내에 연평균 24%의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연구 보고서를 접하면서 이제 정부를 포함한 모든 지자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시대를 극복하는 전략으로 빅데이터 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전주시 역시 하루빨리 전담 T/F팀을 구성하여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역밀착형 빅데이터 전문가 육성 방안, 기업 연구소 유치, 데이터 활용 협약 체결 등 민간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전주형 빅데이터 활용 환경 조성에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추진 전략을 통해 구체적인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정형화하여 경제, 복지, 안전, 관광 등 다양한 도시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생활 밀착형 스마트 행정 구현과 예방 행정체계를 강화하는 방식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고 제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선점의 전략은 오늘날 행정의 혁신적인 가치이며 준비라는 미래지향적인 산물의 척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본 의원의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전주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스마트 행정의 추진이라는 선점 행정 전략의 제안이 전주시민 모두의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이자 출발점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