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남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남숙 의원, 녹슬고 지저분한 도시공원, 전주시의 철저한 관리 촉구
일시 제356회 제2차 본회의 2019.01.29 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박병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세계 속의 찬란한 전주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승수 시장님과 20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평화1·2동·동서·서서학동 출신 이남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 공원 관리 체계의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전주시 공원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전주시의 도시공원 현황을 보면 근린·어린이·소공원인 주민생활권역과 인접한 생활권 공원이 238개소, 역사·문화·수변·묘지 등 주제공원이 9개소, 도립공원 1개소이며 이들 공원 내 시민들의 휴식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편의시설, 운동시설, 놀이시설, 화장실, CCTV 등 공원시설만도 1만여 개가 넘는 실정입니다.
이처럼 전주시가 시민의 휴식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관리하고 있는 공원들의 경우 현재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지금 화면에 보이는 사진은 최근 본 의원이 지역의 도시공원을 돌며 촬영한 사진입니다. 현재 전주시 도시공원의 관리는 낙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립됐을 당시에는 번지르르하게 만들어 놓지만 사후관리는 이처럼 엉망이 되는 근본 이유는 무엇인지 전주시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전주시의회가 밝힌 2017회계연도 전주시 결산검사의견서에 따르면 전주시 관내에는 총 248개, 총면적 22k㎡의 공원이 있지만 이들을 관리하는 인력의 경우 행정과 현장을 포함해 28명, 장비 차량 6대, 관련 예산의 경우 20여억 원이었다고 합니다.
우리 전주시와 인구 규모가 비슷한 타 지자체의 경우를 살펴보면 2017년 기준 천안시의 경우 265개 공원 관리에 인력 38명, 예산 39억 원, 청주시의 경우 243개의 공원에 인력 40명, 예산 56억 원이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시와 자매도시인 수원시의 경우 공원 관리 예산은 200억 원에 달한다고 하니 전주시의 공원 관리 체계가 얼마나 열악한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시민의 휴식공간인 공원이 더 이상 도시의 흉물로 전락하지 않도록 전주시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되며 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도시공원 관리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원 관리와 관련하여 충분한 인력 수급 및 예산 지원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앞서 지적했듯이 전주시의 경우 공원 관리 인력, 장비, 예산 등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공원 수목 식재 시 공원 목적에 맞고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수종을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최근 시민들의 삶의 질을 악화시키는 제1 요인은 단연 미세먼지입니다. 이러한 대응 전략의 일환으로 전주시는 천만 그루 나무 심기를 야심차게 추진 중이고 도시공원 곳곳에 나무를 식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지역 공원에 새로 식재되었던 수종의 경우 수고가 낮은 것들로 과연 미세먼지 저감의 효과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일었습니다. 따라서 공원 수목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고 어린이 공원답게 근린공원의 목적에 맞는 수종을 선택하여 식재하여야 할 것입니다.
셋째, 공원시설에 대한 신속한 재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사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시설물이 제때 관리되지 않은 경우가 상당합니다. 시민, 특히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도시공원 내 시설물에 대한 보수 및 정비는 예산 편성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공원 시설물 정비를 위한 적절한 예산 편성 및 신속한 보수정비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셉테드(CPTED) 설계를 통한 안전한 공원을 조성해야 할 것입니다. 지자체의 경우 관리 소홀로 인해 사람들이 찾지 않는 공원들은 범죄 발생률이 높아 이를 해결하고자 환경개선 등을 통해 공공 이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오래전부터 제기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주시 도시공원 역시 적절한 조도 설정 및 조경, 건축설계 등을 통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공원을 조성하여야 할 것입니다.
공원은 시민들에게 안정감을 높이는 휴식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쓰레기에 뒤덮이고 시설물이 낡아 흉물로 전락한 공원은 시민들에게 불쾌감과 피로감만을 줄 것이며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시민이 언제든 찾아가 마음의 안정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 조성을 통해 진정한 가든시티 전주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여 주실 것을 시장께 당부드리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