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기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기동 의원, (구)충무시설 문화재생 공간으로 활용하자!
일시 제362회 제2차 본회의 2019.07.24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앙동·완산동·중화산1·2동 출신 이기동 의원입니다.
요즘 꽃동산으로 더 많이 알려진 완산칠봉에는 방공호라 불리는 충무시설이 있습니다. 이 시설은 1968년 이후 전시상황을 대비해 군, 경찰, 도 지휘소가 들어가서 지휘할 수 있도록 완산칠봉 자락에 조성한 땅굴 벙커입니다.
전라북도 소유의 이곳은 총면적 약 6만 742평과 852평의 시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내부는 10개의 사무실과 2개의 화장실 및 배전실 등 총 8개의 격실 구조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실제 이곳은 2005년 소산시설로서의 기능이 변경 승인되면서 2006년에는 기존 충무시설이 용도 폐지되고 그 이후에 별다른 목적성 없이 유지되고 말았습니다.
특히 전라북도는 이곳에 5년의 대부계약을 통하여 고구마 저장시설로써 활용된 적도 있었으나 2014년 11월 사용 중단된 후 현재까지 방치된 시설로써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충무시설은 조성된 지 46년이 된 터널형 건축물로서 그 희소성과 더불어 지역적, 장소적, 환경적 특성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인근 삼나무 숲과 완산공원 전망대, 꽃동산,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등 다양한 문화 자원이 있으며 한옥마을, 천주교 치명자산성지, 국립무형유산원, 서학동예술촌과 인접하여 관광권역 형성도 충분히 가능한 장소적 가치가 충분하다 할 것입니다.
실제 2016년 전주시는 지역주민들의 요청으로 (구)충무시설을 문화시설 용도로서 활용 요청한 바 있었으나 건축물 안전구조상 사용허가 불허라는 전라북도 회신을 받은 전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성 문제는 지난 2017년도 정기 안전점검 결과 활용상 문제가 없는 안전 B등급 판정을 받아 시설 노후화 측면만 보수·보강한다면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최근 이와 같은 유휴공간 즉 방치된 벙커들을 활용한 타 지자체 문화재생 사례도 충분히 있습니다.
70년대 군사정권 시절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추정된 벙커를 발견하여 전면 리모델링하고 2017년에 개방한 서울 여의도 지하벙커는 현대미술작품 전시 공간으로 활용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문화재생시설로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서울 마포의 문화비축기지는 70년대 석유 비축 목적의 탱크를 시민을 위한 공연장, 강의실 등 다목적 복합문화공간으로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의 경우 해저 광케이블 중계시설용 벙커로 만들어진 공간은 국내 최초 아미엑스 방식의 전시공간으로 활용하여 빛의 벙커라는 이색적이고 특색 있는 유휴공간으로 탈바꿈한 문화재생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 지역 사례들은 앞으로 우리 전주시가 (구)충무시설과 같은 유휴시설을 어떻게 활용해 나아가야 할지 잘 보여주는 그러한 사례라 생각합니다.
최근 전라북도는 시대적 트렌드에 맞추어 (구)충무시설과 유사한 유휴시설에 대하여 문화·재생 자원 활용에 관한 신규 시책 방안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주시는 (구)충무시설의 공간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요구와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적절한 시점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다행히도 전주시는 (구)충무시설의 활용 가치를 고려한 적극적인 협조 요청을 전라북도에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 문체부 문화재생 대상지 공모에 참여하였고 전라북도에 이 공간을 문화재생사업 추진 시 장기 무상 사용 여부도 함께 요청한 상태라고 합니다.
본 의원은 과거 충무시설의 고유 특수성이 사라졌으나 오랜 기간 방치되어온 지역 유휴시설에 대한 전주시의 공간 문화 재생사업으로서의 더욱 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보다 적극적인 활용방안 협의를 소유주인 전라북도와 구체적이고 심도 있게 해 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바입니다.
더불어 향후 지역주민들의 여론수렴을 통한 공간 활용 방식의 공론화를 즉시 추진하고 기존 지역 재생사업과의 연계 방식 및 앞에서 언급된 선진사례들을 적극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충무시설 활용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