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남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남숙 의원,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비대면 구축사업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일시 제373회 제2차 본회의 2020.07.2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비대면 구축사업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강동화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서·서서학·평화1·2동 출신 이남숙 의원입니다.
소위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일상에서 모든 생활패턴 자체를 바꿔버렸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대내외적 급격한 변화 속에서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으며 소비생활 역시 언택트 소비 패턴으로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지속 성장세에 있고 비대면 온라인 행정·교육·복지 등이 확대일로에 놓여 있는 게 현실입니다.
22일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중 하나는 코로나 사태에서 경쟁력이 확인된 디지털 기술과 비대면 서비스 등이 핵심인 디지털 일자리를 강조한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에게 펼쳐진 일상화되고 있는 비대면 사회의 일면에서 이를 얼마나 긍정적 영역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와 혁신적 행정서비스가 공공영역에 확대되고 있는 시대적 과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분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스마트 돌봄 플랫폼 사업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의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전주시는 얼마 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돌봄 플랫폼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돌봄 공백이 우려되는 고위험군 87세대를 대상으로 24시간 누적된 개개인의 일상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어르신별 활동 예측 및 상황 발생 시선제 대응이 가능토록 관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즉 스마트 기기를 대상 가정에 설치하여 활동 센서, 출입 센서, 화재 센서, 가스 센서, 응급벨 등의 통제형 관제장비를 활용하여 아침·저녁 인사, 식사 시간, 복약 시간, 병원 검진 시간, 날씨 안내, 위급 시 병원뿐만 아니라 가족과 연결 등 일상생활 관리는 물론 위치정보 확인 및 AI 스피커를 이용한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비대면 맞춤형 돌봄 체계를 도입한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 사업이 전주시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 서비스 기준을 명확하게 하는 주요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시범 선도사업이라는 한계와 성과에 대한 차후 분석이 필요하겠으나 4차 산업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분야에 걸친 응용기술의 개발 등이 이뤄진다면 스마트시티 전주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는 충분한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시티 영역의 다양한 분야로는 한부모·다문화 가정, 사회적 약자 지원, 장애인 학습 지원, 안심 귀가,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원격 의료 서비스 등 저마다 수혜자 중심의 특화된 지원 방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의 다양한 영역에 비대면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 적용·지원할 수만 있다면 4차 산업 기반 기술 활용과 스마트 전주라는 도시 경쟁력 향상 및 효율적 도시 관리와 일자리 창출 등 신개념 복지 도시 인프라의 한 축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원했건 원하지 않았건 간에 코로나 시대는 거쳐야만 하는 위험 지대였음은 분명합니다. 즉 슬기롭게 이겨낼 수만 있다면 더 큰 기회와 확장의 폭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그간 뜬구름 잡던 식의 스마트시티 전주 구상이 코로나 이후 비대면 사회에 직면한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와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돌봄 플랫폼 사업은 그래서 중요하며 앞으로 노인 분야뿐만 아니라 장애인, 아동, 청소년, 4차 산업뿐만 아니라 기업 등 사회적 약자 혹은 정보 약자분들에게 긍정적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의 선도형 중장기적 정책으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전주시의 더 많은 도전과 시도를 주문하는 바입니다.
변화를 거부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미래를 예측하고 역동적으로 대응하는 게 가장 현명한 자세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전주시 스마트시티 사회를 선도하는 비대면 플랫폼 구축사업의 확대 적용은 그래서 충분한 도전 가치가 있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