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관광 거점도시 전주, 한옥마을 전망대 필요하다!
일시 제379회 제1차 본회의 2021.03.18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항상 시민만을 바라보고 시민 곁에 머물겠다고 약속드리는 노송동·풍남동·인후3동 출신 김윤철 의원입니다.
전주시는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 쉬는 도시에서 바야흐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관광도시로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제 전주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도시로서 위상을 드높일 기회가 관광 거점도시 선정으로 찾아온 것입니다.
관광 거점도시 선정은 국내 대표 전통문화중심도시, 1000만 관광객 유치라는 국내 관광산업의 중심도시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포함한 세계적인 문화관광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희망의 전기가 마련된 것입니다.
여기에 발맞추어 전주형 관광 거점도시 구상에 관하여 얼마 전 전주 관광 거점도시 기본계획 연구용역의 성과물이 마무리되고 있으며 소관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최종 보고도 진행된 바 있습니다.
핵심은 전주 관광시장의 활성화 측면에서 세계적 관광 거점도시 전주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본 의원은 그간 추진된 한옥마을 중심의 전주시 전통문화도시 조성 사업을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전주시의 대표적인 상징물이 없다는 것을 지적해 보고자 합니다.
문제인즉 독보적인 한옥마을 야경을 조망하며 체류형 관광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현 전주한옥마을은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동고산, 남고산, 고덕산 등 인근 조망이 가능한 곳에서는 한옥마을 조망이 매우 우수하지만 한옥마을 내에서는 주·야간 조망 장소가 매우 부족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한옥마을에 외국인 관광객 등 관광수요자들이 1박 이상의 체류형 관광을 스스로 선택하게 할 수 있는 한옥마을 전망타워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우선 과거 전망타워 건립사업 추진에 관한 복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지난 2016년 12월 13일 전주시 종합관광 발전계획 수립용역 최종 보고가 시장실에서 있었고 이 당시 용역자료에는 핵심 전략사업으로 전주 전망타워 설치 사업이 제안되었습니다.
당시 전주 전망타워 건립사업은 전주한옥마을 관광 개발콘텐츠로 주목받으며 2016년 일반·특별회계 예산안에 전주 전망타워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예산 60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당시 시정질문에서도 전망타워 건립사업에 관한 질문과 시장의 답변이 있었으며 예결특위에서도 타지역의 전망대와 비교할 때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전망대를 요구하면서 조건부 삭감을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였습니다.
전주 전망타워 건립사업은 어느 부서에서도 추가적으로 논의되거나 추진과정이 이뤄지지 못하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150억 정도의 사업비까지 검토되어 진행된 용역사업은 당시에 깜짝 예산으로 논의되다 사장되어 버린 것입니다.
전주시가 분지 형태이기 때문에 전주시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 시설의 필요성 그리고 아름다운 한옥 및 도심 야경을 통한 야간 관광 및 체류형 관광의 핵심 사업으로 가치가 충분함에도 일부 제안에 대한 시장의 어정쩡한 추진 방식에 담당 부서이건, 담당 공무원이건 아무도 모르는 사업으로 전락해 버린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 관광 거점도시 사업 추진 시 글로벌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전주한옥마을 전망타워 사업 추진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전주의 대표 관광 브랜드는 단연코 한옥마을입니다. 이번 관광 거점도시 기본구상 역시 한옥마을 재구상 전략이 핵심 사업에 포함되어 있음을 볼 때 본 의원이 강조하는 전망대 추진 사업의 당위성 역시 충분하다 사료됩니다.
외국인 관광객까지 섭렵할 수 있는 전주형 관광산업의 핵심은 바로 한옥마을이 되어야 되면서 한옥마을의 주·야간 그리고 전주천과 어우러진 풍광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한옥마을 전망대 건립사업이 가장 이상적인 전략사업이 될 수 있음을 다시금 강조하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