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윤철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윤철 의원, 관광객 수요에 대비한 한옥마을 일대 공중화장실 확충이 시급하다!
일시 제392회 제1차 본회의 2022.06.13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항상 시민만을 믿고 시민 곁에 머물겠다고 약속드리는 노송동·풍남동·인후3동 출신 김윤철 의원입니다.
지난 6월 첫 주 연휴 기간 동안의 전주 한옥마을은 시민과 관광객들로 북적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오랜 침체의 터널을 지나서 다시 활기를 찾아가는 모습을 보면서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마는 지금이야말로 곧 다가올 여름철 휴가 등 급증하는 관광 수요를 대비하여 관광도시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기 위한 점검과 준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할 때임을 인지하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그 준비의 첫 단계로 본 의원은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웨딩거리, 객리단길, 동문 거리, 서노송예술촌 등으로 이어지는 관광 권역에 공중화장실을 확충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함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화장실은 그 자체가 관광 매력물은 아니지만 모든 관광객들이 빈번히 접하는 곳으로써 지역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관광 편의시설입니다.
즉 화장실 이용이 얼마나 편리하고 쾌적하며 안전한지에 따라서 관광지의 매력이 반감되기도 배가 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한옥마을 권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화장실 이용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한옥마을에 한정해서 살펴본다면은 완산구 관내에 개방화장실 총 31개 중 9개가 풍남동에 위치해 있고 공예품전시관, 소리문화관, 완판본문화관 등 각종 시설에 있는 화장실을 포함했을 때에 단순히 화장실 개수는 충분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대부분의 화장실은 이용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시설 영업시간에 한정하여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상시 이용 가능한 화장실 개수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며 작년 11월 전라북도의회에서도 개방화장실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여전히 안내표지판 설치 등에 관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관광객들이 화장실을 찾는 데에 애를 먹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한옥마을에서 조금만 벗어나게 되면 공공화장실은 턱없이 부족할뿐더러 개방화장실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아이들을 데리고 온 여행객들의 경우 급히 화장실을 가야 하는데 화장실 찾기에 급급한 상황이 벌어진다면은 전주 여행이 어떻게 기억될 수 있겠습니까?
따라서 본 의원은 무엇보다도 한옥마을 관광 권역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누구든지 상시 이용이 가능한 공중화장실을 신축할 것을 제안합니다.
둘째, 화장실 신축이 당장 이루어질 수 없다면 개방화장실의 충분한 확충이 현실적 대안이 될 것입니다.
또한 확충을 위해서는 적절한 지원이 뒤따라야 합니다.
화장실 개방에 따른 수도료 및 파손 위험 증가 등 그 부담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주시에서는 개방화장실로 지정이 되면 연간 80만 원 정도의 화장지 등 편의용품을 지원하는데 이 역시 충분한 것은 아니며 더 큰 문제는 매년 예산이 동결되어 있기 때문에 개소 수가 증가하게 되면 개소당 편의용품을 지원하는 양을 줄여야만 하는 맹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개방화장실 지정에 따른 예산을 늘리고 단순히 편의용품 지원을 넘어서서 일정 부분의 관리비를 지원하는 방향을 택해서라도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커피숍 등 주변 상가를 개방화장실로 적극 활용한다면 화장실 이용에 대한 걱정 없이 즐겁게 관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화장실은 이용객들이 손쉽게 찾을 수 있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표지판을 적절한 곳에 추가 설치하여 안내를 돕고 전주시 관광 홈페이지나 앱을 활용한 안내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불법 촬영 등 안전 문제에 대한 점검도 수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상 회복과 더불어 관광객이 급증하는 시기인 만큼 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편안하고 쾌적하게 전주의 매력에 흠뻑 젖어 들 수 있도록 공중화장실 확충 및 정비에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드리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경청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그리고 행복하시길 소망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