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최서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최서연 의원, 청년들에게는 단순한 일자리가 아닌 삶을 이끌어 나갈 ‘업’이 필요하다!
일시 제395회 제1차 본회의 2022.09.14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북동·인후1·2동·금암1·2동 출신 최서연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를 떠나려 하는 청년들을 붙잡기 위한 전주시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최근 3년간 전주시의 인구 변화를 살펴보면 전체 인구는 2306명이 증가하였습니다. 오히려 전주시의 미래를 책임져야 할 청년들은 4585명 감소하였습니다.
청년이 떠나는 수많은 지방 도시들이 그러하듯 우리 역시 이런 상황을 막지 못한다면 다른 지방도시들과 다르지 않은 지방소멸지역이 될 것입니다.
청년들이 전주를 떠나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당연 고용, 일자리일 것입니다. 전주시 역시 매년 수많은 일자리 지원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일자리를 늘리는 것에만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으로는 청년들의 이탈을 막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전주시의 청년 고용률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타 시도에 비교하였을 때 여전히 저조한 수준입니다. 또한 공공일자리 등 단기적인 일자리의 비율이 높으며 비정규직 비율이 전북에서 두 번째로 높을 만큼 매우 낮은 고용 안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전주시의 일자리 정책과 이를 통해 생산되는 일자리들이 청년들을 붙잡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즉 전주시의 청년들은 다른 도시보다 적은 취업 기회와 불안정성까지 껴안으며 지역에 정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단순히 일자리가 아닙니다. 미래를 꿈꾸고 삶의 터전이 이뤄갈 업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청년들을 지역에 붙잡을 수 있는 일자리 정책을 두 가지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점검하고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화한 직업훈련 교육을 신설하여 종합적인 지역인재 육성 플랜을 세울 것을 제안합니다.
직무 경험을 통해 직업적 성장을 필요로 하는 청년들에게 전주의 교육과 일자리는 너무나도 뒤처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속적으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딥러닝, UI/UX 등 새로운 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교육은 찾아보기 어렵고 다양성 없는 과목, 실효성 없는 교육 등으로 청년과 시민들의 수요에 부합하지 못한 내용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주시에서 진행하는 맞춤형 기술인력 교육 지원 사업은 기계생산관리, 회계 단 두 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는 국민취업제도를 통해 이미 이루어지고 있는 과목과 동일한 것입니다.
경쟁력도 차별화도 없는 직업훈련 교육을 통해 어떻게 지역의 청년들이 성장하고 질 좋은 일자리로 취업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을지 본 의원은 의문을 떨칠 수 없습니다.
둘째, 선제적으로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 및 중간지원조직 내의 조직문화 평가 항목을 추가하여 선발부터 운영에 달하는 모든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개선할 것을 제안합니다.
시대의 변화에 맞지 않는 지역의 조직문화는 청년들로 하여금 어려운 취업 이후에도 퇴사를 꿈꾸게 합니다. 이로 인해 입사와 퇴사를 반복하는 이른바 입퇴양난의 상황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역의 모범이 되어야 하는 전주시의 중간지원조직 및 일자리 지원 기업에서 갑질, 가스라이팅, 인건비 페이백 등의 문제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의 청년들이 지역에서 성장하고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존중의 조직 문화가 절실합니다.
전주시에서부터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최근 조직개편안에서조차 그런 사항들이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떠한 인재를 길러내고 어떻게 정착시키느냐는 앞으로의 전주를 이끌어 나갈 핵심 요인입니다. 또한 지역 산업의 형태로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2018년부터 시작된 전주시 희망 도시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청년을 위한 전주시의 계획이 과연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복기가 필요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