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전윤미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전윤미 의원, 전주시 파크골프장, 적극적인 추가 조성 및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하라!
일시 제397회 제5차 본회의 2022.12.16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3·4동 전윤미 의원입니다.
최근 시니어 생활스포츠의 꽃으로 떠오른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파크골프입니다. 파크골프는 공원과 골프의 합성어로 채와 공만 있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일반 골프의 축소판이라고 불리는 만큼 저비용으로 골프를 치는 것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시니어층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골프장 역시 일정 규모의 유휴지에 잔디만 덧입히면 필드로 활용이 가능함에 따라 현재 많은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지역 공원이나 하천 부지를 활용한 파크골프장을 적극 조성함으로써 동호인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파크골프장 추가 조성의 시급성 및 기존 시설의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전북 지역 역시 현재 14개 시군 중 9개 시군에 17개소의 파크골프장이 있으며 특히 전주시의 경우는 마전교 파크골프장과 온고을파크골프장 2곳이 조성되어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전주시 파크골프장 2곳은 규모 면에서 매우 미흡합니다. 일반적으로 9홀의 경우 8500에서 1만㎡가 필요하나 마전교의 경우 하천 점용 면적이 5050㎡이며, 온고을의 경우 9홀 규모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마전교는 동호인들이 직접 조성하여 그동안 열악한 환경으로 인한 다수의 민원 요구 등이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시설 부족 및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의 여파로 일부 지역 동호인들은 완주, 신태인, 진안 등 타 지역에 준회원으로 가입하여 먼 거리 원정을 다니고 있는 현실이 참으로 안타깝기까지 합니다.
특히 인접 지역 완주군의 경우 36홀 규모로 조성한 생강골공원을 비롯하여 무려 8곳의 파크골프장이 조성된 점을 볼 때 우리 시의 보다 적극적인 규모 확장 및 신규 조성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사료됩니다.
규모의 측면을 포함하여 타 지역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해 평균 6만여 명의 전국 동호인이 찾아가는 스포츠시설이 된 큰 규모의 경기도 양평파크골프장이 있으며, 화천군 산천어파크골프장 역시 코로나로 인해 취소된 축제를 대신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향후 지역 수요층을 포함한 외부 유인 수요층을 함께 고려한 신규 파크골프장 조성 사업 및 추가 확장 사업을 적극 검토해 주실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더불어 기존 시설의 효율적 유지 관리 측면에서 현재 운영 중인 파크골프장 2곳의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 역시 강조하고자 합니다.
그간 마전교 파크골프장의 경우 식수대, 전기 시설, 화장실 설치 등 최소한의 기반 시설 설치 요구를 포함하여 주변 불법 주차 문제까지도 제기된 바 있습니다. 파크골프가 코로나 시국에 어르신 체력 증진과 여가 활동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만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충분한 편의시설을 마련하고 지원하는 방법이 마땅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말이 시 직영이지 자율 개방에 대한 운영권이 지역 클럽에 있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며 시설관리공단 등 관리 주체가 명확하여 보다 투명한 관리 방식을 마련하고 수요층이 지속 증가할 것을 고려한 중장기 운영 계획을 마련하여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춰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향후 전주시 파크골프장 관리 운영 조례를 제정하여 시설 관리 및 운영 주체를 명확히 하고 일괄되고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필요 사항을 규정하여 제도화할 것을 거듭 제안하는 바입니다.
전주시 파크골프장이 일부만이 아닌 더 많은 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함께 웃을 수 있는 대표적인 체육시설로 정착될 수 있도록 추가 조성 및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행정의 세심한 준비와 배려를 거듭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