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천서영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천서영 의원, 도시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업 촉구!
일시 제397회 제5차 본회의 2022.12.16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6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을 위해 애쓰시는 우범기 시장과 22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민의힘 도시건설위원회 천서영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시장 직속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우범기 시장께서는 전주시 현안 사업의 추진을 위해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을 직속으로 설치하고 이를 바탕으로 속도감 있는 전주의 대변혁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종합경기장개발과, 재개발재건축과, 도시개발과, 도시정비과로 4개 과 17팀으로 조직된 전주의 현안 사업이면서 도시 발전을 주도하는 사업을 관장하는 부서입니다. 이러한 주요 현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선 부서 간 협업과 중장기 계획이 필요한데 실상은 그렇지 못한 것 같아 우려스럽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의 지적 사항에 있듯이 종합운동장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미래유산 1호인 종합운동장을 관할하는 문화유산과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추진하다가 추후 협의를 진행하는 등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설의 존폐를 결정하는 담당 부서의 의견을 듣지 않고 사업을 진행하는 우려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부서 간 협업의 필요성은 비단 광역도시기반조성실에만 국한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지난 5분발언에서 언급된 옥토주차장 부지에 건립되는 독립영화의집 사업은 국비 지원을 받아 독립영화의 발전을 유도할 좋은 사업이지만 상대적으로 부족한 구도심의 주차난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 400면의 주차 대수가 93면으로 감소하지만 마땅한 대책이 없습니다. 이는 문화정책과와 대중교통본부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사태로 해결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전주역을 중심으로 많은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주역사 개발 사업, 복합환승센터 조성 사업, 전주역세권 복합개발 사업, 전주역세권 도시재생 사업, 지하차도 개설 사업 등 굵직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이 동시에 진행되는 만큼 다부서 협업과 사업 추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명품 복합환승센터는 관광정책과의 관광거점도시 관광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하에는 대중교통본부의 공영주차장 사업이 병행되고 있습니다. 하나의 공간에 2개 이상 부서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부서 협업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정체되고 진행되지 않는 현안 사업들은 큰 틀에서 종합적으로 도시 발전을 고려하지 않고 개별 사업들로 인식되고 추진하기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종합경기장 개발, 대한방직 부지 개발, 전주대대 이전, 에코시티 2단계 조성, 천마지구 개발, 교도소 이전, 재건축·재개발, 도시재생 사업 등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의 사업은 도시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대형 사업들입니다.
도시 발전에 대한 로드맵이 없이 추진된다면 전주시는 무분별한 개발로 특색도 없고 색깔도 없는 그저 그런 도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단편적으로 사업들을 추진하지 말고 시민의 의견수렴과 의회와의 협업, 협력 그리고 부서 협업을 통하여 전주의 천년 미래 발전의 초석이 될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성 있게 사업을 추진해 주시길 촉구하는 바입니다.
전주시는 광역도시로의 성장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시장 직속으로 막대한 권한이 있지만 그만큼 주요 현안 사업을 추진하고 완성할 막중한 책임도 있습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광역도시기반조성실은 권한보다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적극 행정을 펼쳐줄 것을 바라며 또한 전주만의 색과 이미지를 창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끝으로 항상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만을 생각하는 의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며 다사다난했던 2022년 마무리 잘하시고 가내 평안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