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발언의원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발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김학송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김학송 의원, 글로벌 관광 도시 프로젝트 성공, 전주IC 교통 문제 해결 없이는 불가능하다!
일시 제408회 제4차 본회의 2024.03.2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촌동·여의동·혁신동 출신 김학송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전주가 스포츠·글로벌 관광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전주IC 부근의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이 필수적임을 역설하고자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우리 전주는 2010년대 초반 한옥마을이 전국적인 관광지로 급부상하게 되면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 도시로서 자리 잡게 되었고 전주를 찾는 관광객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전주시가 밝힌 지난해 한옥마을 방문객은 1600만 명에 이를 정도입니다. 더욱이 민선 8기를 맞이하며 우범기 시장께서는 월드컵경기장 복합 스포츠 타운 개발과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내세우며 전주를 스포츠·역사·관광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현재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복합 스포츠 타운 개발 계획과 관광지 개발 프로젝트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하는 부분이 빠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전주로 진입하기 위한 대표적 관문인 전주IC 부근 교통 혼잡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 방안입니다. 혹자는 관광지 개발과 교통 혼잡 문제의 연관성에 의문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관광 도시로서의 발전과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교통 혼잡 문제는 관광객들의 이동을 제한하고 관광지로의 접근성을 낮추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관광지로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첫 이미지와 만족도를 저하시켜 국제적 역사·관광 도시로의 발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실제로 전주IC의 경우 1978년 개통 이후 노후화로 인해 현재의 교통량 증가도 감당하기 어렵고 전주IC를 통과한 후 처음 만나는 오거리는 도로가 매우 복잡하여 역주행 사고가 빈번하여 잦은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전주IC로 빠져나가는 도로 역시 불안정한 도로 형태로 잦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 매우 혼잡하기만 합니다. 개통 당시와 비교하여 전주시 인구의 지속적 증가 및 개인 자동차 보유율 증가, 주변 지역 주택 개발 및 상업 시설 증가로 교통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지만 이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고 전주IC를 통과하는 수많은 관광 차량, 전주 혁신 도시와 현재 개발 중인 탄소 산업 단지를 방문하는 차량, 산업 단지에 진입하는 화물 차량의 이용 역시 교통 혼잡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월드컵경기장 복합 스포츠 타운 개발과 왕의 궁원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있는 총 3개의 핵심 산업, 10개의 연계 사업, 31개 세부 사업 모두를 살펴보아도 관광지로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고 전주IC를 통과하는 차량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증가할 방문객들의 교통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IC 부근 교통 혼잡 문제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용역을 관광지 개발 프로젝트에 추가할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지금껏 전주는 도심 확장 및 관광지 개발에만 열을 올리며 정작 이를 뒷받침해 줘야 할 교통 영향은 제대로 살피지 않고 부분적 미봉책으로 버텨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교통 인프라만으로는 전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복합 스포츠 타운 개발과 역사·관광 도시로의 도약은 힘들 것입니다. 본 의원은 복합 스포츠 타운 개발과 역사·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왕의 궁원 프로젝트가 단순히 겉으로 보여지는 치장에만 치우치지 않고 내실 있는 계획들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역설하며 일환으로 전주IC 부근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용역이 함께 포함되어 추진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