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남관우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남관우 의원
일시 제239회 제5차 본회의 2006.12.20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사랑하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정우성 의장님과 최찬욱 부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진북동, 인후2동 출신 남관우 의원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전주시민의 안녕과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시는 송하진 전주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께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전주시 우리가락 생활체조 지원 및 연수시설 확보란 주제를 가지고 우리 전주시에 숨어있는 무형의 자산, 전주시 우리가락 생활체조의 우수성 및 전수와 관련하여 몇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오늘 우리가 갖고 있는 자산이 천년의 먹거리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을 한브랜드 사업이 보여주는 것처럼 전주시가 갖고 있는 자산을 발굴하고 세우는 것을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고자 합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전주시 우리가락 생활체조”라는 자산을 꼽고자 합니다.
지난 1982년 태동하여 올해로 25년째를 맞이하는 우리가락 생활체조는 현재 51개 체조회가 구성되어 3천여명의 시민들이 매일 새벽과 저녁마다 학교, 체육관, 광장 등에서 건강과 활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락 생활체조가 전주시민들의 건강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이보다 더 큰 가치는 올바른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것은 물론 전통의 전주를 전국 방방곡곡에 알리는 첨병이 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락 생활체조는 해마다 1월이면 지도자 양성교육을 통해 해마다 전주에서 활동 중인 지도자 90여명을 비롯하여 도내 200여명의 지도자를 심화 양성하면서 전라북도로 그 영향력을 넓혔습니다.
또 서울, 부산, 강원은 물론 제주도에서까지 앞다퉈 참여하는 전국지도자 강습회를 통해 “우리가락 생활체조”를 전국에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6년째 회를 거듭할수록 교육 희망자가 넘쳐도 여건이 열악하여 120명씩 밖에 지도하지 못한다는 소식은 기쁨과 아쉬움을 동시에 남기고 있습니다.
전주시가 생활체조의 메카임을 증명하듯 창립하던 1982년 국무총리표창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운영체계를 갖춘 1994년부터 올해까지 해마다 전국 생활체조 대회에서 1위를 수상하는 저력을 과시하며 전주시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지난 9월에 열린 제10회 전주시 우리가락 생활체조대회는 전국 49개팀 4,000여명이 참가해 단일 생활체육 종목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면서 전주를 전국에 알리는 명실상부한 대표 경기로 자리하면서 TV중계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무엇보다 3천여명의 회원들이 풍남제, 전국체전, 월드컵 등 크고 작은 전주시 행사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연 평균 80여 차례 이상의 시범 공연과 자원봉사 활동으로 전주시민의식을 한 단계 성숙시키는 선두주자 역할까지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체조의 건강적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경로당 20곳과 14개 학교에서 생활체조를 익히고 있습니다.
참으로 자랑스러운 우리의 자산이라 아니 할 수 없습니다.
한편 최근 전주시 보건소의 발표에 따르면 2004년 현재 인구 10만명당 뇌혈관 사망자수와 당뇨병 사망자수가 전국 평균을 넘고 10년전보다 자살율이 3배나 늘어나는 등 시민의 육체건강과 정신건강에 커다란 구멍이 뚫려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시민들의 건강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우리가락 생활체조의 체계적 확산이 더욱 시급하다고 주장합니다. 아울러 이미 정해진 6개의 한 브랜드 외에 우리가락 생활체조로 더욱 잘 알려진 전주시 생활체조를 “온고지신”의 새로운 브랜드로 개발해 럭키 세븐, 7개의 한브랜드로 더욱 성장 발전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우리가락 생활체조가 체계적으로 확산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관이 시급히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전국에서 열의를 갖고 온 체육지도자들이 먼지 날리는 운동장에서 교육을 받고 매주 연수하는 지도자들이 작은 카세트 하나에 몸을 맞춰야 하는 실정은 너무나 열악하기 짝이 없습니다.
집행부가 옛것만을 쫒는 방식이 아니라 새롭게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한 브랜드”의 지혜를 갖고 “우리가락 생활체조”에 대한 지원 및 연수시설 확보에 나설 것을 집행부에 강력히 제안합니다. “전주시 우리가락 생활체조”는 웰빙이라는 코드에 맞는 세계적 한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본 의원은 확신합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경청해주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과 송하진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명의 공무원의 노고에 다시한 번 고개숙여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