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박현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일시 제212회 제2차 본회의 2004.06.10 목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박종윤 의장님과 그리고 오늘도 제자리에서 묵묵히 일을 하고 계시는 63만 전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리고 보다나은 전주시정을 위해 수고스러움을 마다하지 않는 김완주 전주시장님과 1,800여 공무원 여러분께 그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공원의 목적은 시민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여가를 풍요롭게 하고 가족애를 나누고 이웃간에 정을 쌓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의원은 오늘 전주시의 공원시설물의 예산편성에 대한 문제점과 공원의 정비사업에 대하여 몇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완산구에 82개소의 공원에 42동의 화장실이 있으며, 시설물 수는 편의시설, 놀이시설, 그리고 운동시설 등 4,838점이 있습니다. 공원 및 시설의 유지관리비는 2004년도 총 예산은 1억원이 전부인 것입니다.
또한 덕진구는 48개소의 공원에 화장실이 7동이 있으며, 시설물 수는 편의시설, 놀이시설, 그리고 운동시설 등 1,717점이 있으며, 유지관리 보수비는 8천만원이 전부인 것입니다.
여기에 인건비는 완산·덕진 합해서 7,800만원이어서 총 예산은 2억 5,800만원이 전부인 것입니다.
또한 유지관리 보수비는 공원의 무성한 풀을 연 2~3회 정도 실시하는 제초비용까지 계상이 되어 있습니다.
본의원의 생각으로는 이 정도의 예산으로 공원관리를 하고 계시는 담당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공원에 있는 어린이 시설물의 설치년도는 대부분 15년 이상 경과되어 있어서 형식이 구형이고 노후화되어 있어서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어서 이용률 또한 저조한 상태인 것입니다.
그 나마 흥미를 유발시켰던 조합놀이대도 목재 시설물로 되어 있어서 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있어서 상당부분 철거한 상태에서 언제 조합놀이대를 대체할 수 있는 시설물을 설치할지 모르는게 현재 우리의 슬픈 현실인 것입니다.
시의 예산편성이 턱없이 부족하고 열악한 상태인데 여기에다 예산배정까지 또한 불합리합니다.
완산과 덕진은 공원수와 면적, 시설물수, 화장실 등이 약 2배 이상까지 차이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해마다 거의 균등하게, 그리고 사이좋게 약 1대1 정도로 배정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 5일 근무로 인한 시민의 여가생활이 각종 스포츠나 등산인데도 불구하고 공원에 어른이 즐길만한 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고, 또한 등산로 정비는 아예 엄두도 못내고 있는 실정이 바로 전주시의 공원관리 실정인 것입니다.
현실에 맞는 예산을 배정할 것을 주문하면서 전주시장께 간곡하게 부탁말씀 드립니다.
시설물의 노후화로 부분보수의 효과는 미흡하고 예산부족으로 인한 높아진 시민의식을 충족시킬 수가 없습니다.
시민의 분노에 찬 목소리를 온몸으로 꿋꿋하게 버텨내고 계시는 공무원들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 주십시오. 적극적인 예산지원으로 시민에게 성숙된 생활을 주시고,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에게 웃음과 놀이공간을 다시 찾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공원의 본래 목적에 맞게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공원과 시설물도 시민에 맞게 인식전환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하면서 행정도 서비스라는 평범한 말의 진리가 있다라는 말씀에 귀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