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송영진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송영진 의원, 침체된 북부권에 활력을! 동산역을 승차 역으로 전환하고 셔틀 열차 운행하라!
일시 제405회 제2차 본회의 2023.10.20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침체된 북부권에 활력을!
동산역을 승차 역으로 전환하고 셔틀 열차 운행하라!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조촌동·여의동·혁신동 출신 송영진 의원입니다.
잘살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나 똑같습니다. 신도시와 신시가지 중심으로 도시가 개편되면서 한편으로 발전에서 소외된 사람, 소외된 지역이 있습니다. 바로 원도심입니다. 효율보다 균형 발전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혁신도시를 만든 것처럼 지금 우리는 원도심 지역과 주민을 위한 과감한 변화와 혁신, 행정의 새로운 기획과 결단이 필요합니다.
이에 오늘 본 의원은 2년 전 제382회 5분발언의 연장선에서 다시 한번 전주-완주 상생협력 사업의 하나로 동산역 셔틀 열차 도입 방안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지도를 보시면서 상상해 보십시오. 동산역 길 건너 허허벌판에는 2026년까지 전주의 성장 동력인 탄소 산업을 이끌 탄소소재 국가산단이 들어섭니다. 인근 팔복동 산업단지는 2030년까지 미래형 하이테크 산단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전주월드컵경기장 인근 역시 육상경기장, 실내체육관 등 복합스포츠타운이 조성되고 남정동에는 농업 관련 시설이 이전하는 공공청사 이전 사업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렇듯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주시의 사업만으로도 향후 북부권은 산업, 스포츠, 문화, 농업, 공공시설을 모두 갖춘 전주 발전의 새로운 거점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딱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북부권에서 전주역이나 익산역까지 철도교통의 접근성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산업, 금융도시, 스포츠는 특히 외부 유입 인구가 많은 분야이기에 철도 서비스 요구가 높습니다. 따라서 전주시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철도교통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지 않는다면 북부권을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삼으려는 전주의 큰 꿈은 절반의 성공으로 그칠 것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오랜 침체를 겪어온 북부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셔틀 열차 운영을 강력히 요구하오니 다음의 제안을 즉각 검토해 주실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동산역~삼례역~익산역을 연결하는 셔틀 열차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합니다. 짧은 구간을 정기적으로 오가는 셔틀 열차가 도입되면 북부권의 철도교통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남선, 전라선 등 5개 노선이 교차하는 익산역까지의 이용이 편리해지면서 진정한 의미의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실현됩니다.
셔틀 열차 도입을 위해 동산역을 북부권 거점 역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동산역은 현재 폐역이 아니고 전북 최대 화물역입니다. 2009년까지 여객 수송 열차가 다녔던 곳입니다. 동산역을 승차 역으로 전환하여 북부권 거점 역으로 활용하면 기존 역사 등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고 이미 개통된 선로를 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이를 통해 동산역은 북부권의 새로운 성장거점이 되면서 사람과 물자가 모여들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여기에 도시재생 사업 효과가 더해지면서 북부권 원도심 개발의 시너지는 배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라북도와 함께 전주-완주 상생협력 사업으로 셔틀 열차 도입 사업을 진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상생협력 사업은 주민들의 실생활에 체감도 높은 사업이어야 합니다. 교통 문제보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사업은 단연코 없습니다. 다시 말해 셔틀 열차 운행은 북부권 주민들의 교통 문제 해소 등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전북 주요 도시 간 접근성을 제고하고 기업 유치와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범기 시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미래를 내다보는 도시기획은 지역주민과 행정, 시의회 등 모든 주체가 서로 벽을 허물고 머리를 맞댈 때 가능합니다. 본 의원의 제안처럼 동산역을 중심으로 북부권이 미래지향적인 도심 활성화의 새로운 거점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라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