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기별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회기별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채영병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채영병 의원, 통행권 환경 조성을 위한 도로 위 안전장치 설치 촉구!
일시 제408회 제4차 본회의 2024.03.27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우범기 시장님을 비롯한 2300여 공무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효자2동·3동·4동 출신 채영병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시민의 보행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효자천변2길의 안전장치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보·차 혼용 도로는 보도와 차도가 분리되지 않은 도로로 도로교통공단에서 발표한 지난 5년간 교통사고 분석에 따르면 보행자 교통사고의 70%가 보·차 혼용 도로에서 발생했습니다. 더욱이 국토교통부의 보행 안전성 조사 결과 보·차 혼용 도로가 분리 도로보다 53.5% 이상 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보·차 혼용 도로에 대한 안전 조치가 매우 필요한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노인·어린이 보호 구역으로 지정된 도로의 안전 환경 조성은 더욱이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위 사진과 같이 효자동 다솔유치원 앞에서부터 사거리까지의 효자천변2길 또한 보·차 혼용 도로이면서 노인·어린이 보호 구역임에도 불구하고 인도는커녕 불법 주정차로 인하여 주민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도로 한복판으로 통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존에도 안전 문제로 많은 민원이 제기되었으나 여전히 안전 대책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무엇보다 통상적으로 어린이 보호 구역 내 인도는 양측 통행 인도 모두 안전 울타리가 설치되어 있는 것과는 다르게 위 사진과 같이 해당 도로는 유치원 앞 인도에만 설치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유치원을 이용하는 아이들과 주민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안전 대책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첫째, 보행자 안전을 위한 인도 개설입니다. 현재 인도가 중단된 다솔유치원 앞부터 사거리까지 인도 개설을 통해 보행 안전 보장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을 촉구합니다.
둘째, 인도 개설 전 안전장치 설치입니다. 해당 도로의 경우 불법 주정차 등의 문제로 인하여 시민들의 보행 안전이 보장받지 못하고 있으므로 인도 개설 전까지 시인성이 좋은 안전 울타리, 볼라드 등의 안전장치 설치를 요청합니다.
셋째, 보행 안전장치 마련입니다. 새로운 인도 개설과 더불어 기존에 개설된 인도에도 안전 울타리를 설치하는 방안을 함께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시장님은 '시민 속으로 한 걸음 더'의 일환으로 도로 환경 개선 공사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에게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만큼 인도 개설 전 반드시 차보다 보행자가 우선 통행할 수 있는 우리 시민 모두의 안전한 환경을 보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