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보순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보순 의원, 반려동물 전성시대! 전주시의 새로운 먹거리를 위한 펫코노미 활성화 제안!
일시 제399회 제4차 본회의 2023.03.22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주시 비례대표 이보순 의원입니다.
지난해 9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 동물보호 국민 의식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약 602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4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주시도 2015년 7600여 가구에서 2022년 약 3.5배가 증가한 3만 4000여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저출산·고령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무료함과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체로 반려동물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관련 산업 역시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 가치 및 시장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어 미래에 떠오르는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는 반려동물 연관 사업 규모가 2017년 2조 3000억 수준에서 2027년에는 6조 원대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이는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사료, 간식, 장난감 등에서의 고급화와 펫 스튜디오, 교육훈련원, 보험업, 동물 여권, 유치원 등 반려동물 관련 신규 업종 창출과 시장이 형성되면서 반려동물 지출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반려동물과 함께 해당 지역의 다양한 관광 자원을 활용하여 숙박, 관광 체험, 음식, 쇼핑 등의 관광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도시 조성과 반려동물이 편히 즐길 수 있는 관광지, 교통, 여행 상품 등의 친화적인 관광 환경 조성을 통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반려동물 친화 관광도시 공모사업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정부뿐만 아니라 각종 지자체에서도 반려동물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부산시의 경우 반려동물산업 육성과 관련된 16개 과제를 선정하고 5년 동안 810억 원을 투입한다고 선언했으며, 강원도 평창의 경우 300억 원을 들여 6만 평 규모의 반려동물 관광테마파크를 조성하여 관광인프라를 확충하고자 하고 있으며, 임실군의 경우 설화를 중심으로 오수지구를 반려동물 친화 도시로 조성하여 주변 관광지와 연계를 통한 관광 명소화를 만들어 반려동물산업 교육의 메카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지자체가 선도적으로 반려동물산업을 준비하고 있으나 전주시에서는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우리 전주시는 241개의 반려동물 영업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전국 최초로 동물복지과를 신설하여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정책으로 동물 친화 도시인 전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밝힌 바 있으며 1978년부터 운영되어 온 동물원과 전년도에 개장한 반려견 놀이터는 물론 한국관광공사와 전라북도에서 반려동물 동반 여행 콘텐츠로 함께 선정한 전국 최초 반려견 동반 여행길에도 선정되는 등 반려동물 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는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아직 초기 단계인 반려동물산업은 국가 미래 전략 산업이며 새로운 수출 산업 활로로써 전주시가 선도적으로 반려동물산업 활성화 및 관련 기업 유치에 힘쓴다면 산업 기반이 약한 전주시에 새로운 산업 동력으로 자리 잡아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2022년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시설, 음식점, 카페, 관광지 부족 등의 문제점을 참고하여 매년 1200만 명의 관광객이 모이는 한옥마을에 반려동물이 동반 가능한 숙박시설과 음식점, 카페 등을 맵핑화하여 관리하거나 보조금 지원을 통해 해당 시설이 증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성숙한 반려 동물문화 정착을 위해 시민교육 및 정책적 대응과 실천·참여를 유도해 간다면 반려동물 동반 여행 및 산업 성장에 있어 가장 앞서가는 전주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동물원 일대에 건설 예정인 놀이공원에 반려동물 테마파크 내용을 고려하여 신축한다면 사람과 동물이 한데 어울려 즐길 수 있는 전주시의 새로운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