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국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국 의원, 팔복동 산업단지 대개조 시급하다!
일시 제399회 제1차 본회의 2023.03.15 수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을 위해 애쓰시는 우범기 시장과 2200여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덕진·팔복·송천2동 출신 이국 의원입니다.
전주시는 현재 7개의 산업단지가 있습니다. 현재 조성 중인 전주탄소소재 국가산단을 제외한 6개 단지는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전체 산업단지의 63.7%인 75만 5000여 평을 차지하는 팔복동의 제1, 2산업단지는 54년, 36년이 된 노후된 산업단지입니다. 오래된 만큼 분양률과 가동률은 좋지만 문제는 산업단지 내 주요 업종입니다.
팔복동 산업단지는 전주시 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제조업 기반의 산업단지였지만 제조업에서 지식 기반 사업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쇠퇴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산단을 방문하는 외지 바이어들이 "꼭 빈민가 같다."라고 한마디씩 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팔복동 산업단지의 현주소입니다.
이제 제1, 2산업단지는 기반 시설부터 업종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혁신이 필요합니다. 이 변화와 혁신은 시장께서 작년 취임사에서 “구로공단이 서울디지털산업단지로 대변신한 것처럼 전주 팔복동 산단을 꿈이 영그는 삶의 터전으로 바꿉시다. 과감한 규제 완화와 공격적인 투자 유치를 통해 그 꿈이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팔복동 산업단지를 디지털산업단지로 변화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셨고 취임 전부터 공약으로 내걸었던 사업입니다.
또한 취임 후 전주 산단을 방문해 산단 대개조와 과감한 규제 완화를 약속하셨으며 취임 100일 기념 인터뷰에서는 “사업장 현장에서 청취했던 의견을 토대로 기업 성장과 경제 발전을 위한 지원책을 찾을 계획이며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전주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 및 산단 활성화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 하였으나 전주시 공업지역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산업단지를 제외하고 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산업단지의 활성화는 불가능하며 또한 산단 활성화 용역은 별도로 추진되고 있지 않으며 금년 예산에도 편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취임 8개월이 지난 지금도 산업단지에 대한 어떠한 계획도 변화도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대개조라는 공약만 제시하고 시행을 하지 않는 것은 산단 산업자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입니다.
또한 10대 핵심 공약으로 전주형 일자리 5만 개 창출을 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제조업 형태를 유지하고 산업 전환 없이 어떻게 일자리 5만 개 창출이 가능하겠습니까? 과연 산업단지 대개조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구로공단은 1990년대 제조업의 쇠퇴 시기에 빠르게 시대적 흐름을 읽고 산업구조 고도화와 아파트형 공장인 지식산업센터를 적극 유치하고 소규모 R&D 업종의 입주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산단의 개조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칠팔십 년대 당시의 산업은 규모가 있는 공장이었다면 지금은 소부장, 즉 소재·부품·장비 등으로 산업은 고도화·세분화되었고 기술 중심 집약형 제품의 제조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전주시도 소부장 전용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우는 지식산업센터를 일정 규모 이상으로 조성하고 활성화시켜 기술·R&D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유치하는 진정한 대변혁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같은 대개조 사업은 여느 기반 시설처럼 이삼 년에 결실이 이루어지는 사업이 아닙니다. 구로공단이 디지털 전환 되는 데 10년 이상이 소요되었습니다. 체계적으로 준비해도 임기 내 할 수 있을지 모르는 사업을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시장께서는 공약에서 약속하셨던 규제 완화와 산업단지 대개조를 조속히 시행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침체된 전주의 산업경제에 활력을 넣어 주는 적극적인 행정을 촉구합니다.
또한 팔복동 하나로마트에서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연결하는 20m 폭원의 4차선 도로인 비석날로는 도시계획도로로 지정된 지 17년이 지났지만 740m가 미개설되어 주변 업체들의 생산 활동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습니다.
산업 활동에서 도로는 매우 중요합니다. 원활한 생산과 물류가 용이하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도로를 개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