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남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남숙 의원, 전주형 K-컬처(JK-컬처)의 구축이 시급하다!
일시 제400회 제1차 본회의 2023.04.17 월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서학동·서서학동·평화1동·2동 출신 이남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관광거점도시 전주의 국제적 관광도시로서의 확산을 위한 전주형 K-컬처 즉 JK-컬처의 구축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유학생을 활용한 홍보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K-컬처로 대표되는 우리의 영화와 드라마, 음악 등 우리의 대중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으며 국제적 예술문화 산업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 인기에 힘입어 각종 공연 및 상품, 관광을 포함한 우리 문화에 광대한 시장을 창출하였습니다.
우리의 대중문화가 가장 융성하게 꽃피우고 있는 지금 우리 전주가 주목해야 할 점은 K-컬처의 부흥이 전주의 전통문화와 현대적 요소의 독특한 조합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 예로 조선판 좀비로 전 세계적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킹덤'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전통적인 이야기 구성과 좀비라는 서양 공포물 문화를 성공적으로 융합한 모범 사례로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킹덤의 성공 효과는 전 세계가 갓이라고 불리우는 우리의 전통 모자에 대한 엄청난 주목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지난 2020년 세계적 아티스트 BTS가 한복을 개량한 무대 의상을 입고 경복궁 앞에서 선보인 공연 영상은 NBC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으며 관련 영상들의 유튜브 조회 수를 합하면 약 1억 회에 육박하고 있는 수준입니다.
이처럼 K-컬처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별개의 개념이 아닌 우리 문화유산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반영하는 한국 전통문화의 확장과 진화인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전주는 자타가 공인하는 한국 전통문화의 중심으로 한옥과 한복, 한지와 전통음악 등이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자리 잡고 있지만 문화 자원을 활용하는 수준에 대해 전주시에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형 JK-컬처의 구축이 시급함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한복, 한옥, 한지, 판소리 등 전주가 자랑하는 예술 등을 JK-컬처라는 명칭을 통해 전주 노래, 전주 춤, 전주 한복, 전주 순례길 등을 개발하여 고유한 문화 가치로 수립하고 이를 전 세계적인 수준의 위상을 이뤄낸 K-컬처와 통합한다면 우리 전주가 지니고 있는 풍부한 문화유산과 왕의 궁원 등의 역사 관광 도시로 전 세계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전주 한지로 탈을 만들고 다섯 마당의 해학적 춤을 추는 탈춤 등을 현대적 요소와 결합한 융합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주 고유의 공연문화의 장을 만들어서 이를 전주세계소리축제 및 전주국제영화제 등의 행사와 연결한다면 전주를 찾는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전주만의 독특하고 혁신적인 문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전주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JK-컬처 홍보 방안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전주시 소재 대학에 어학연수 및 대학·대학원생으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은 약 4000여 명에 이르며 전라북도로 넓히면 그 수는 약 8000여 명에 육박합니다.
이에 전주에 체류하고 있는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JK-컬처에 기반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전주 관광 홍보 대사 위촉 등의 홍보 방안을 상시적으로 운영한다면 유학 기간 이후 본국으로 돌아가 자연스럽게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도시 전주의 홍보가 이루어질 것이며 지속적인 글로벌 도시관광 유치의 효과성을 매우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처럼 아무리 K-컬처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전통문화와 이에 기반한 대중예술이 많은 전 세계적인 인기와 주목을 받는다 하더라도 우리 전주가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그저 화중지병(畵中之餠)일 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국가관광거점도시 전주가 국제적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우범기 시장 및 전주시 행정이 JK-컬처의 구축과 융합 문화 콘텐츠 개발, 전주 체류 유학생을 활용한 홍보 방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 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