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이남숙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이남숙 의원, 쿨링 앤 클린 도로 사업의 보완과 확대 추진을 촉구한다!
일시 제402회 제2차 본회의 2023.06.23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쿨링 앤 클린 도로 사업의 보완과 확대 추진을 촉구한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서학동·서서학동·평화1동·2동 출신 이남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폭염 및 열섬현상 완화, 비산먼지 관리를 위한 쿨링 앤 클린 도로 사업의 보완과 확대를 촉구하고자 합니다.
우리 전주는 기후 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 무분별한 고층 아파트 개발에 의한 완전한 분지 지형으로의 변화로 최근 30년 기준 전주시의 폭염 일수는 21일, 열대야 일수 14일, 2018년에는 무려 34일간 폭염이 지속되었던 바와 같이 이제 전주는 대구를 넘어 한반도에서 가장 덥고 가장 뜨거운 도시로 변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과 관련하여 많은 대책들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 중 도로 위 스프링클러 설치는 폭염 및 도시 열섬현상 완화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정책입니다. 도로에 설치된 스프링클러는 도로에 물을 분사함으로써 도로 표면의 열을 흡수하여 도로 주변 온도를 낮춤과 동시에 낮아진 도로 표면의 온도가 주변 공기와의 열대류를 일으켜 도시 전체의 온도를 낮추는 데 일조합니다. 이렇게 도로와 도시의 온도가 낮아지면 냉방을 위한 전기에너지 소비를 감축시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에 대한 부담 역시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분사된 물을 통해 도로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와 미세먼지까지 완화시킬 수 있어 시민들의 건강과 쾌적한 생활을 위해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전주 역시 쿨링 앤 클린 도로 사업이라는 명칭으로 지난 19년에서 20년까지 약 1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기린대로 일부 구간에 클린로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팔복동 일원에 약 150억 원 규모의 쿨링 앤 클린 도로 조성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기린대로 일부에 클린로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스프링클러가 도로 중앙선 사이에 설치되어 양옆으로 물을 분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물이 효과적으로 도로 전체에 들붙기 위해선 도로의 물매 즉 적정한 경사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현재 구간 일부가 역구배되어 있어 물이 도로 측구로 흘러가지 않아 시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로가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적극 보완에 나서 주시기를 촉구합니다. 특히 기린대로의 경우 내년부터 BRT 적용을 위한 도로 공사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위와 같은 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서 다시는 전주시 예산 낭비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해당 시스템을 여름철 폭염 및 도시 열섬현상 완화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겨울철 염수 분사를 통해 제설과 눈길 안전 확보에도 활용하기를 촉구합니다. 전주시가 활용하는 염화칼슘 제설제는 가격이 저렴한 반면 제설 효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제설제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차량을 부식시키고 아스팔트 도로를 손상시키는 등 염화칼슘으로 인한 피해 역시 적지 않으며 이를 복구하기 위한 비용 역시 추가로 발생하는 실정입니다. 현실적으로 제설을 위해 염화칼슘을 전부 배제하지는 못한다 하여도 클린로드 시스템을 염수 분사 목적으로 함께 사용한다면 염화칼슘 사용을 줄여 도로 및 차량의 손상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초동 제설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여름에는 폭염과 열섬현상 완화로, 겨울에는 제설 능력 향상을 통해 사시사철 전주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쿨링 앤 클린 도로 사업이 대폭 확장되기를 촉구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영상자료를 보며)
여러분들이 사진으로 보신 앞에 제설이 안 된 부분은 1월 달에 염화칼슘이 뿌려진 상황입니다. 그런데 3월 달이 되어도 녹지 않아서 도로가 패인 사진이 전주시의회 앞마당 사진입니다. 그런 것들을 감안하셔서 이런 부분이 충분히 확장되고 또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이상 발언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