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상세검색

H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 상세검색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발언 : 장병익 의원
제목 5분자유발언 - 장병익 의원, 전주 영화·영상 산업을 육성할 특구(클러스터) 조성 방안 마련하라!
일시 제405회 제2차 본회의 2023.10.20 금요일 [회의록보기]
발언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65만 전주시민 여러분!
이기동 의장님과 이병하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완산동·중화산1동·중화산2동 출신 의원 장병익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전주 영화·영상 산업 육성을 통한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K-콘텐츠 산업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서 그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발표한 K-콘텐츠 수출의 경제 효과에 따르면 1400억 원의 K-콘텐츠 수출은 7000억의 파급효과와 3000명의 취업 유발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K-콘텐츠 열풍이 글로벌 OTT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K-콘텐츠 산업의 영향력과 위상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주는 전주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영화 산업뿐만 아니라 영상 분야까지도 새로운 지역 성장형 콘텐츠 산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면 K-콘텐츠 열풍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주는 영화종합촬영소, 버추얼스튜디오, 사운드댐 등 영화 제작부터 후반작업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제작시스템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년이 넘게 꾸준한 투자에도 전주 영화·영상은 전문 분야의 단순 콘텐츠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도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전주시의 영화·영상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적 대안 마련을 요구하면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영화·영상 관련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집중 투자해야 합니다.
우선 최근 트렌드에 맞게 영화·영상 관련 인프라를 확장하고 유망한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해야 합니다. 사실 뛰어난 아이디어나 시나리오가 있더라도 적시에 투자받지 못하는 작품들은 수두룩합니다. 문제는 자본입니다.
전주시는 더 많은 창작자가 영화·영상 제작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역전략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스타트업 및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정책적·제도적 뒷받침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시나리오 공모전과 같은 행사를 주최하고 투자자와 기획안을 연결하는 투자형 플랫폼을 갖추는 노력도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둘째, 대내외적으로 전주 영화·영상 산업의 창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내부적으로 지역의 영화·영상 기관 및 단체, 제작자들 간의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며 외부적으로는 다른 지역의 영화·영상 제작자들을 전주로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들이 모인 미국의 실리콘비치처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기반으로 관련 기관들이 집중 협력하는 영화·영상 산업 클러스터 조성이 핵심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주국제영화제가 세계 7대 영화제로 진화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우선 단기적 목표로 독립 대안 영화제로서 세계 7대 영화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영화제에 대한 시책 및 지원 방안을 조례로 명시하고 장기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합니다.
더불어 아시아의 유일한 대안·독립영화 플랫폼의 본질적인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세계적인 영화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재정 확보 및 글로벌 영화제 브랜딩 측면의 중장기적 투자 플랜을 마련하여 대담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우범기 시장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전주의 문화 콘텐츠 자산으로 신성장 동력 산업 육성까지 끌어낼 수 있는 전주형 영화·영상 산업을 주목해야 합니다. 문화도시 전주가 글로벌 K-콘텐츠의 중심도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지금 우리 앞에 놓여져 있습니다.
핵심은 과감한 투자를 통한 영화·영상 산업 클러스터 조성이며 이를 목표로 향후 5년 대형 국책사업까지 이끌어 낼 수 있는 전주만의 담대한 도전을 제안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