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권영길 의원
제목 전주시 발전을 위한 시장의 역할과 산하 공무원의 자세에 대해
일시 제73회 제2차 본회의 1991.05.2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리 전주시민의 승리를 승화시키고 풀뿌리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우리 전주시 발전을 위해서 시장의 역할이 무엇이며 2천2백명의 전주시 산하 공무원의 자세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전주시 발전을 위한 시장의 역할과 산하 공무원의 자세에 대해
일시 제73회 제2차 본회의 1991.05.23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권영길 의원께서 질문하신 사항입니다. 24시간전 저한테 보내주신 질문서에는 의회의 역할이었습니다마는 질문에서 시장의 역할로 바뀌었습니다. 준비된 자료가 아님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시장은 자치단체의 대표라는 원론적인 기능을 물으시는 내용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그 분야는 생략하고 시민이 기대하고 있는 시장의 역할은 이런 것이라고 정리해 봅니다. 한 말로 전주시 전체지역의 살림꾼입니다. 편협된 지역이 아닌 전주시 전체를 책임지는 종합행정의 책임자라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소화시켜서 계층간의 불만을 해소시켜 나가는데 책임을 갖고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조정 기능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음 지역발전과 지역주민과의 이익 그리고 시민복지를 위해서 지혜를 모으는데 총력해야 하고 또한 중앙정부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필요가 있을 때 관계부서와 힘을 모아 나가야 하는 주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 2백여 우리 공무원의 자세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지방화 시대를 맞이해서 실은 우리 공무원이 마음이 부풀어있고 일면 두려움도 없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가 갖는 자세는 공무원의 사고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중앙의 지침을 실천하는 기계적 사고에서 스스로가 결심하고 시민의 편에서 생각하는 사고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주민의 소리를 귀담아 들을 줄 알아야 하고 들을려고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자기 사고에 대해서는 법규 연찬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누가 뭐라해도 자기업무에 관한한 일인자가 되라고 강조하는 바입니다. 상하간 동료간 존경과 신뢰가 있어야 하고 내부결속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치시대의 결실을 위해서는 협력의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시는 이와 같은 자세확립을 위해서 꾸준히 자체교육을 실시하고 실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