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장대현 의원
제목 시장 취임후 약속한 공약이 실현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일시 제96회 제2차 본회의 1993.05.2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장은 취임 후 많은 약속과 시장에 대한 공약을 했는데 현재까지 실현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밝혀 주고, 실현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욕이 너무 앞서고 인기위주로 시민들에게 혼란만 줬지 않느냐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에 대한 책임도 느껴야 한다고 보는데 그에 대해서 견해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자면 지금 제방숭고를 해서 수돗물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시장이 부임해서 세웠는데 그것이 제가 알기로는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례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그런게 또 있는지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기획실장 황하련
제목 시장 취임후 약속한 공약이 실현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일시 제96회 제2차 본회의 1993.05.2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장이 취임 후에 많은 약속과 시장에 대한 공약을 했는데 현재까지 실현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밝혀주고, 실행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는데 의욕이 너무 앞서고 인기위주의 약속으로 시민들에게 혼란을 주었다면 의당 책임이 있지 않느냐 하는 말씀이셨습니다. 지난해 7월 시장님이 취임하신 이래 시민을 위한 시책과 시 발전을 위한 사업들을 책정해서 중점적으로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부임 초에 시정을 검토해보신 결과 시민편익과 시 발전의 측면에서 안고 있는 몇 가지 당면한 현안 사업들을 발견하게 되어서 이를 시급히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난해 8월 26일 시의원님 여러분을 모시고 다음과 같은 11가지 현안사업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가진 바 있습니다마는 그 내용을 상기하는 의미에서 다시한번 말씀을 드리면,

첫째, 쓰레기 처리장 추진 둘째, 상수도 급수대책 셋째, 도심 교통난 완화 넷째, 전주천 고수부지 도로개설 다섯째, 한옥보존지구 개발 여섯째, 공원주변 풍치지구 지정 확대 일곱째, 아중지구 택지개발 여덟째, 아파트민원 예방대책 아홉째, 강암서예관 건립 열번째, 호남제일문 건립 열한번째, 시청사 증축이 되겠습니다.

이들 11개 사업 중에서 상수도 급수대책이랄지, 도심 교통난 완화시책, 아중지구 택지개발, 아파트 민원 예방대책, 강암서예관 건립, 호남제일문 건립 사업은 계획대로 현재 추진중에 있고 쓰레기 처리장 대책은 우선 급한대로 소형매립장을 금년에 착공하는 방향으로 일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광역쓰레기 매립장도 주민과의 대화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한옥 보존지구 해제와 공원주변 풍치지구 지정 확대작업은 도시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이번 회기에 시의회의 의견을 청취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또 시 청사증축 계획은 당초 금년에 착공해서 추진할 계획이었습니다마는 정부의 신경제 100일 계획과 예산절감 운영계획에 따라 고통분담을 솔선수범한다는 입장에서 94년도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전주천 고수부지 도로개설 계획은 이 사업 추진을 위해서 지난해 설계비 추가요구를 의회에 냈었습니다마는 당시 환경 오염문제 등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을 하시고 심의에서 삭감되어서 일이 중지가 되었던 점이 상기됩니다. 아까 장의원님께서 말씀 하셨던 상수도 급수대책 중 단기대책으로 추진해 왔던 상관 저수지 제당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건설파트에서 보고를 드릴 것으로 하고 여기에서는 제가 말씀 드리지 않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주시장으로 부임하신지 10개월이 되었습니다마는 그 동안 시민을 위하고 시 발전을 위하는 시정의 책임자로서 시민에게 어려움이나 불편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서 온갖 노력과 정열을 쏟아 왔습니다. 시민으로부터의 인기를 얻는다는 일은 추호도 생각해본 바가 없으며, 일생일대를 통해서 고향에서 고향의 발전을 위해서 일하게 된 공직의 마지막 기회로 알고 그야말로 깨끗하고 순수한 마음과 겸허한 자세로 일해 왔음을 이 자리를 빌어서 분명히 밝혀두는 바입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