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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장대현 의원
제목 시민과의 대화에 대해서
일시 제96회 제2차 본회의 1993.05.2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장은 93년 초 시민과의 대화를 약 3, 4천명 한 것으로 본인은 알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서 어떤 대화내용이었는지, 시민들한테 약속한 사항은 무엇이었는지, 그에 대한 예산을 세울 수 있는지 없는지, 또 거기에 대해서 비용이 들었는지, 들었다면 어떤 비용을 썼는지, 어떻게 썼는지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총무국장 반상석
제목 시민과의 대화에 대해서
일시 제96회 제2차 본회의 1993.05.20 목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민과의 연초 대화를 여러차례 가졌는데 대화내용, 시민의 의견, 약속사항, 예산집행 여부에 대해서 말씀해 달라고 했습니다. 시민들에게 시정의 당면 현안 문제와 시정의 방향을 소상히 알려서 시정의 이해를 돕고 시정 참여의 폭을 확대해서 시민들의 생생한 여론과 주요시정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해서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정을 구현하고자 지난 2월 17일부터 3월 31일까지 29회에 걸쳐서 3,344명을 초청해서 93년도 시정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시정설명회 내용은 시장이 직접 90분 동안 시정의 수행에 있어서 당면사업인 쓰레기 문제와 상수도 문제, 도심지 교통난 문제 등을 소상히 설명해서 시민들의 협조를 구했고, 이어서 시민을 위하고 시발전을 위하는 93년도 시정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또한 참석자들의 시정에 대한 질의 답변을 통해서 그 동안 궁금했던 건의 사항을 서면으로 제출 받아서 이를 시정에 반영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참석자들이 제출한 시정 주요 건의사항은 개인적이고 지협적인 문제를 포함해서 232건으로 그 중에는 이미 시행하고 있는 사항이 22건이 있었으며 시행이 가능한 사항 90건은 바로 시행 준비를 하고, 중앙부서나 외부기관과의 협조사항, 그리고 법적,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계속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서 시민이 시정을 이해하고 시정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서 참석자들은 자긍심을 갖게 되었으며 앞으로 공개행정과 신뢰행정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실시될 것을 희망해 왔습니다.

시정에 대한 3대 주요 당면 현안문제 즉, 상수도, 쓰레기, 교통난 문제는 시장만이 하는 일이 아니라 바로 나에게 떨어진 발등의 불로 시민 모두가 해결하는데 협조가 필요하다고 인식을 했으며 시민을 위한 100가지 시민 편익시책은 시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는 진정한 시정으로 이해했다고 직감할 수 있었습니다. 매년 시정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참석자에게는 오찬을 접대해온 것이 관례로 되어 있었습니다만 금년에는 예산절약 기본방침에 따라서 간단한 기념품으로 구입해서 증정했으며 총 소요경비는 1,184만원이 판공비에서 지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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