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헌 의원
제목 식수확보와 환경오염을 김시하는 감시체제 확립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시 당국은 '89년 이래 3억여원의 예산으로 투입, 연차적으로 시내 일원 8곳에 가압펌프장을 설치하여 고지대의 원활한 급수를 위하여 노력하였고 50년만의 보기 드문 불볕더위와 극심한 가뭄을 만나 고통받는 시민들을 위해 예비비를 긴급 배정, 대형 관정 개발을 서두르고 주야로 임대차를 운영하여 비상급수에 전력을 기울여 준데 대하여 주민대표의 한사람으로서 다시 한번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로서 1일 20만톤이 넘는 물을 필요로 해야 하는 전주시로서는 용담댐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필요한 양의 절반 가량인 10만톤을 썩은 금강수를 충당해야 하는 현실을 외면할 수 없지만 시민 모두는 깨끗한 물을 원합니다.

삼천천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고 그 원인이 용존산소부족으로 결론지어졌지만 당국의 발표를 그대로 믿으려 하는 시민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물고기가 떼죽음한 바로 그 삼천천에서 하루 2만톤은 생활용수를 공급받고 있음을 우리 모두는 늘 주시해야만 됩니다.

더욱이 삼천천 상유에 위치한 부유관 하단에 수년간 방치된 채 흉물스럽게 썩어가고 있는 녹슨 폐선들과 골재 채취로 버려진 철구조물들은 행정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수차례의 건의에도 불구하고 치워지지 않고 있는데 본 의원은 시 당국의 책임회피식 지연 작전, 부식되어 없어지는 속도중 어느 것이 빠른지 지켜 볼 생각입니다.

시장께 묻겠습니다. 비록 행정구역이 분리되어 책임소재가 다르더라도 환경오염을 지키고 감시하는 모든 지구는 인근 시군이 합동으로 연대하여 책임 전가가 없는 감시체제가 확립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님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상수원오염 방지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안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종헌 의원님께서 상수원 오염 방지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저희 시의 상수도 취수원은 관촌, 방수리등 4개소가 있습니다. 상수원 오염방지를 위해서 청원 경찰 30여명을 4개소에 배치하면서 지도와 단속, 계몽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적해 주신 구이 저수지 주변의 오염물질에 대해서는 미처 저희가 확인을 못했습니다만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시군과 환경청 그리고 경찰서 등과 적극적으로 단속 협조를 의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상수도 주변 자연 정화운동을 매주 실시하고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활동을 강화 및 오염 및 오염 방지를 위한 주민과의 대화, 수질 감시 위원 활동, 전단 배포 등으로 상수도 오염방지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