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종헌 의원
제목 동청사 신축이 늑장행정으로 늦어진 이유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해마다 연말이면 새해 예산이 확정됨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확정된 예산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시 당국의 책무입니다.

늑장 행정으로 인하여 해마다 많이 이월 공사가 발생하고 있음은 행정사무감사 때마다 거듭된 지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고쳐지지 않는 관행으로 남아있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동 청사의 신축은 주민 편의와 더불어 열악한 환경에서 묵묵히 봉사하는 일선 동 공무원의 고충과 맞물려 있는데도 집행을 맡은 상급기관의 안이한 자세로 인해 동 직원들의 사기 저하는 물론 주민불편을 초래해 원성을 사고 있는 바 왜기히 편성된 예산이 신속하게 집행되지 못하여 당해연도에 끝마칠 수 있음에도 해를 넘겨 동절기 부실시공을 유도하고 통행불편을 장기화 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시 당국의 변명에 의하면 설계용역비가 너무 적게 책정되어 설계를 기피하는 경향이있다고도 하는데 그렇다면 설계비를 현실화 해서 라도 당해연도 사업은 그해안에 마무리 하는 것이 옳지 않겠습니까?

'92년 12월말에 예산이 확정된 효자3동 사무소가 금년 5월13일 완공되었고 동년 12월에 예산이 선 금암1동 사무소가 금년 6월17일에야 준공되었습니다. 작년12월 예산이 확정된 금년도 신축예정 동사무소들의 착공이 7월초에 이루어졌습니다.

이들 또한 해를 넘기거나 동절기 부실공사 강행으로 이어 질 것이 뻔합니다.

다시 한번 확정 예산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촉구하면서
답변자 : 덕진구청장 박주홍
제목 동청사 신축에 대해서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종헌 의원님께서 동청사 신축부지 사유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저희 덕진구는 `94년도 동청사 신축계획은 서농송동과 덕진동입니다.

서노송동은 '94년도에 부지를 매입하고 '95년도에 건물을 신축토록 되어있고 덕진동은 '94년도에 건물을 신축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추진 상황을 말씀드리면 먼저 서노송동 추진 상황은 현재 동사무소 주변 3필지 108평을 금년에 매입키로 예산이 5억4천2백만원이 계상이 되어서 금년1월부터 수차례 지주와 협의을 해보았습니다만 당초 부지 선정시 매도 의사를 밝혔던 2명 가운데 한 사람이 2필지 37평과 38평을 가지고 있는데 이 사람이 전남 순천시에 거주하는 사람으로서 아주 돈을 많이 받을려고 매각을 강력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위치에 할 수 없다 해서 저희들이 4월달에 동사무소 신축 위치를 부득이 변경할 수밖에 없어서 의회에다가 부지변경 승인 신청을 해서 승인 신청을 받아서 현재 서노송동 74-13번지 4필지 220평을 현재 서노송동 주변으로 신축 부지를 선정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토지주와 매입을 협의중에 있기 때문에 금년내에 이것은 매입이 가능하겠습니다.

다음에 덕진동 사무소 신축은 '93년도에 덕진동 호반촌에 307평 부지를 매입해 놓고 금년 1월초에 준비해서 착공을 할려고 했었는데 당초 지역 주민들이 신축 부지가 송천동하고 인접한 농촌동 변두리에 있고 여러 가지 교통이 불편하고 해서 장소를 변경해 달라 또 덕진동에서 청사추진위원회를 구정해서 여러 가지 장소 변경 요구가 여러차례 있기 때문에 이것도 금년 4월에 의회 승인을 얻어서 현재 덕진동 사무소 부근는 강정외과 뒷편에다가 234평을 선정해서 소요액 4웍7천3백만원을 들여서 8월3일날 매입을 했습니다.

매입을 하고 나서 현재 신축 예산이 6억원이 계상이 되어 있어서 지하 1층, 지상 3층 계획으로 연면적 316평 계획으로 설계중에 있기 때문에 설계가 9월중에 납품이 되면 바로 즉시 입찰을 해서 착공해서 연말에 추진되도록 조치를 하겠습니다.

답변자 : 완산구청장 박세두
제목 동청사 신축이 지지부진한 이유에 대해서
일시 제107회 제2차 본회의 1994.09.05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청사 신축이 지지부진한 이유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완산구청은 금년도 동청사 신축계획이 태평 2동과 서신동, 중노1동 3개 동을 신축하도록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94년도 동청사 신축 대상인 태평2동과 서신동의 청사 신축 공사 추진에 소요되는 설계 용역비가 당초에 계상이 적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산 과목 전용을 시의 허가를 받아서 -2월29일날- 저희들은 그것을 허가가 날줄 알고 2월23일날 설계 용역을 시행했고 5월17일날 설계서 납품을 받았습니다 받아가지고 이를 다시 설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검토 변경을 해서 6월3일날 입찰공고를 했고 6월24일날 입찰을 했습니다. 그래서 태평2동은 원우종합건설에서 했고 서신동은 화성종합건설에 낙찰을 했습니다. 그래서 7월2일과 7월1일 각각 착공을 해서 현재 1층 골조가 완성되어서 약 30%의 공정으로 신축중에 있습니다. 금년 12월말까지는 부실공사를 배제하고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다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중노1동 청사 신축입니다. 이것은 현재 부지 매입중에 있습니다.

총부지는 9필지에 341평이 있는데 그중 3필지에 93평이 감정원 감정가역의 거의 2배나요구하므로 보상 합의가 어려운 실정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매입된 부지로는 협소해서 청사를 신축할 수 없기 때문에 인접토지 1필지 33평을 여기계신 김진환 의원께서 그 옆에 있는 부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주셔서 저희들이 우선 은행 감정 요구중에 있습니다. 이 감정이 끝나면 설계 용역을 시켜서 금년중 착공해서 '95년도 상반기 중에는 완공되도록 하겠습니다.

매입되지 않는 부지가 현재 3필지가 있는데 이것이 보상 합의될 경우에 매입해서 374평 부지로 확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