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장대현 의원
제목 동부순환도로의 인도미개설 부분에 대해서
일시 제107회 제3차 본회의 1994.09.06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부순환도로에 진안선 교차로 지점과 럭키아파트로 이어서 전주역 간의 인도 미개설 부분에 대해서 질문하겠습니다. 본 구간은 본의원이 알기로 이리 국토관리청에서 단순히 국도개설차원에서 인도개설을 하지 않은채 도로개설만 한 도로입니다. 도로개설 당시는 그곳에 안덕원과 반암마을 뿐이었고, 그렇게 않는 통행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서 인도가 개설되어 있지 않는 것인지는 모르되 현재는 대규모 주택밀집단지인 럭키아파트, 그리고 올 연말과 내년초에 입주하게 될 우정 신세계아파트를 포함해서 약2천5백세대의 주민이 밀집해서 주로 전주역 구간을 통행하고 있는 도로입니다.

또 앞으로 연내에는 동부순환도로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그길로 전남일부와 전북남원, 순창쪽의 차량이 동부순환도로를 통행하게 되어 있어서 더더욱 사고위험이 많은 지역입니다. 현재까지는 개통되지 않는 구간입니다. -동부순환도로가 완전개통이 안됐습니다마는 10여차례의 사고에 의해서 몇 명의 사람이 죽고 많은 사람이 다치는 그런 사고 다발지역인데 이곳에 인도가 없이 차도로 주민을 통행하도록 방치하는 것은 우리행정의 크나큰 문제점으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런 시급한 문제를 파악하고 있으면서도 조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수차례 주민들의 요구가 있었고, 또 행정계통을 통해서 대책을 강구하도록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치가 되지 않는다는 부분은 상당한 문제점이기 때문에 이에대해서 어떤 조치를 취할것인지 답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동부순환도로 인도건설에 대해서
일시 제107회 제3차 본회의 1994.09.06 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동부순환도로 전주역에서 진안선 구간에 인도가 없어 위험해서 안 되겠다 여기에 대한 대책을 말씀해 달라고 질문하셨습니다. 동부우회도로는 전주시 도시계획상대로 1류1호선으로 노폭이 35m입니다.

건설부 이리관리청에 80년대초에 전주권 제1단계 사업으로 노폭 35m중 국도개념에서 18m50으로 개설된 도로입니다. 전폭으로 도로개설을 하게 되면 인도와 차도를 분리시공 하겠으나 예산상 반폭으로 시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주역에서 진안선 구간에 현재 확보된 도로부지로는 인도 설치가 어려운 여건으로 지금은 경찰서와 협조해서 라인마킹 차선으로 차도와 인도를 구분해서 양쪽 2m을 확보 구분해서 인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부우회도로는 주변상황을 본다면 아중택지개발지구는 35m 전폭으로 개설중이고 전주역에서 호성동쪽으로는 35m로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그 사이에 있으니까 전주에서 진안선 구간만이 주변여건상 좋은 병목현상으로 이 구간에 도로확장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그 연장이 1/100m나 현재 18m50을35m로 확장하는데 사업비가 약100억원이 소요가 됩니다. 그래서 '95년도부터는 예산을 확보해가지고 본 노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