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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 : 신치범 의원
제목 경로 우대 승차권 지급에 관하여
일시 제110회 제4차 본회의 1994.11.3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경로 우대 승차권 지급에 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우선 전주시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5.2% 인 2만8천 여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알고 있기로는 경로승차권을 매분기 36장씩 1년에 144장을 지급하고 있는데 지급 방법으로는 대리 수령을 지양하고 본인들이 직접 동사무소에 가서 수령하는 제도로 노인들의 불편은 물론 행정력도 낭비라고 사료됩니다. 이에 승차권 지급방법으로 연초에 1년치분 144매를 동 행정조직을 동원 일괄 지급할 방법의 개선 용의는 없는지 묻고 싶습니다.
답변자 : 보건사회국장 김락수
제목 경로 우대 승차권 지급에 관하여
일시 제110회 제4차 본회의 1994.11.30 수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의원께서 질문하신 노인복지시책인 경로 우대권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노인 우대를 위한 경로 승차권은 65세 이상 노인에게 지급되고 있는 바 1년에 소요 예산이 9억8천만원입니다. 총 배정량 2만8천매중에 저희들이 2만6천9백매를 전달해서 97%의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신의원께서 정확하게 노인들에게 도달이 될 수 있게끔 직접 방문 배달을 하지않느냐 하는 말씀으로 이해를 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노인 승차권은 거의 차를 탈수 있는 유가증권과 같은 성질이기 때문에 직접 전달해야 당연합니다마는 아파트가 많은 지역은 1회 방문해서 만날 수가 없고 또 가족에게 전달하면 가족이 써버리고 해서 부득이 필요한 분은 동에 와서 수령을 해서 타가시고 그리고 기동이 불편한 분은 동사무소에 배치되어 있는 사회복지사가 직접 찾아가서 방문전달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기 때문에 지불 실적이 97% 아직 전달이 안된 것은 본인이 별로 필요가 없어서 안쓴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잔여량은 영세 노인에게 전달해서 소화를 해오고 있습니다. 기왕 말씀이 계셨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에는 동사무소 사회복지사에게 전화를 해주시면 직접 심방을 해서 전달하는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이렇게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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