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임병오 의원
제목 완산로 확장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완산로 확장사업에 대해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완산로는 대중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전용도로나 다름이 없습니다. 사실도 그러거니와 자료를 보면 안행교에서 시내버스가 단 1대만이 도청으로 가고 그 외에는 완산로로 1일 77대가 1,482 횟수로 통행하고 있습니다.

도로 사정은 편도 1차선으로 전주시 도로 사정은 다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시내버스 전용도로나 다름없는 완산로 확장사업을 이제 더 미루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대중교통수단 우선으로 시내버스 전용 차선제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인데도 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이 여기에 뒤따르지 못해서 원활한 교통 소통에 큰 장애가 되고 있어서 가각만이라도 잡아주면 시내버스가 여러번씩 브레이크를 밟아가면서 운전하는 애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전 완산로 전체 확장사업을 했으면 좋겠지만 그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본 의원이 바라는 뜻대로 가각이라도 꼭 잡아줘서 시내버스 전용 도로나 다름없는 시내버스가 원활히 소통될 수 있도록 촉구하며 기대되는 답변을 요구하면서 본 의원의 질문으로 마치고자 합니다.
답변자 : 부시장 주재만
제목 완산로 확장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10회 제6차 본회의 1994.12.02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완산로는 지금 확장을 해야하지 않겠느냐 하는 질문을 하신 것으로 이해를 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완산로는 완산교에서 임업 시험장까지의 완산동쪽의 제방쪽의 도로로써 전체 폭이 25m 총 연장이 2,000m입니다. 이 중에서 완산교에서 전주교 사이는 지난 '88년도에 기존 하천 부지를 이용해서 노폭 10m에 2차선으로 우선 개발해서 사용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 전주교에서 남천교간으로 작년도에 12억원을 투자해서 노폭 10m에 연장 300m를 개설코자 해서 하천 부지내의 지장물을 보상을 할려고 전주교와 남천교 가각 부분의 용지 매입과 지장물 철거를 완료해서 현재 확장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잔여 구간이 남천교에서 임업 시험장까지 길이가 700m에 대해서 노폭이 10m로 완산로 확장은 계속 추진하여서 서학 파출소에서 교대앞 교통 체증을 완화를 하겠습니다. 다만 완산교 가각 부분이 정리되지 않아서 시내버스등 많은 대형 차량들의 통행이나 이런 것이 보행에 지장이 있어서 이 부분도 잠정적으로 정리를 해서 편입된 지장물과 토지주들의 격렬한 반대로 개설하지 못하고 있지만 토지와 지장물의 협의만 이루어진다면 잔여 구간 확장사업을 추진할 때에 검토를 해서 처리할 계획임을 답변을 드리면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