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유영진 의원
제목 서부 신시가지 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서부 신시가지 사업에 대해서 시장께 직접 묻겠습니다. 서부 신시가지 문제는 그야말로 시행정에서 가장 잘못된 대표적인 사업입니다. 지금까지 2년동안 추진을 못했다고 하는 것만 보더라도 시 행정부는 입이 열개라고 할말이 없을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지금도 이 사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소신을 밝히지 않는다고 하는데 있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시장의 확고한 의지를 듣기 위해서 몇 차례 불렀습니다만 그자리를 회피했습니다. 일부라도 나와서 이 사업계획에 대해서 설명을 해야될 시장이 자리에 나오지 않고 회피한다고 하는 것은 시장으로의 자격이 없다고 저는 봅니다. 어떻게 이런 사람이 60만 전주시민을 끌고 나갈 수 있습니까? 아무튼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 시장도 엄청난 문제가 있다고 하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지난번에 공영개발 사업소에서 보고를 했습니다마는 본 의원 생각으로는 사업계획이 나올려면 적어도 지금까지 잘못된 사업에 대해서 면밀한 분석과 평가가 이뤄지고 도 거기에 대한 반성이 따르고 또 거기에 대한 문제점 보완을 철저하게 하고 난 후에 그리고 사업계획이 세워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무조건 사업계획을 만들어서 사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민선 단체장이 나오기 이전까지 현 집행부는 이런 잘못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평가와 반성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책임과 의무라로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절대로 신전주, 신도시, 신시가지 사업은 될 수 없다고 하는 것을 분명히 말씀을 드리면서 지금까지 잘못된 것이 무엇인지 아마 시장도 파악을 지금은 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분명히 집어주시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한 소신을 의원님들에게 또 전주시민에게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시장 송하철
제목 서부 신시가지 사업에 대해서
일시 제112회 제3차 본회의 1995.03.24 금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신시가지 건설에 대해서 그간의 추진과정에서 잘못된 것이 무엇이고 앞으로 시장의 의지가 뭐냐 하는 것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전주 서부 신시가지 조성문제는 제가 오기 한참전인 전 전임시장님때부터 강력히 추진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서부 신시가지 조성의 기본구상은 아주 좋고 전주시의 발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다만 본사업을 추진을 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점이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본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 너무 의욕이 앞서다 보니까 구체적인 도시계획상의 어떤 절차를 미처 생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본구상을 발표를 하고, 시민입장에서는 금방 이 사업들이 이루어져 가지고 잠깐동안에 빨리 발전을 해 나가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 그러한 환상에 젖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도시계획이라는 것은 관계 법규에 의해서 하나하나 절차를 밟아 가면서 해 나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 첫단계로 실시를 한 것이 바로 도시 기본계획을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주시 도시기본계획의 변경이 작년 10월 7일에야 겨우 건설부의 승인이 났습니다. 그전까지의 모든 절차는 도시 기본 계획을 변경하는 절차에 불과하다는 것을 이해를 해 주시기를 바라고 바로 전주 도시기본계획이 나온 이후부터 하나하나 모든 계획이 이루어져 나가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도시기본 계획이 변경이 되고 여기에 따라서 도시계획 변경절차를 현재 밟고 있습니다.

신 시가지 문제는 저희들이 본래 반드시 시행을 해야겠다는 의지를 가지고서 실시 설계를 위주로 해서 여러 가지 상세계획 등 모든 절차를 하나하나 차질이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을 이자리를 빌어서 말씀을 드립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