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여성규 의원
제목 오폐수 하수차집관 매설공사 문제점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5차 본회의 1995.03.27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전주시 건설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우아동 전주역 뒤에서 호성동 삼거리와 35사단 정문을 지나 전미동 폐수처리장까지의 오폐수 하수차집관 매설공사를 현재 주식회사 우진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이공사는 육지구내 생활오수 및 정화조와 우아동 쓰레기, 호동골 쓰레기 매립장의 침퇴물을 전미동 폐수처리장으로 보내는 하수관 매설공사로 몇 가지 문제점이 있어 질문하겠습니다.

첫째, 대형차집관 매설공사에 있어 지하 5m 속에 매설할 때 흙을 파내고 바닥에 콘크리트 평면을 정리한 다음 하수관을 맞춰나가야 관과 관의 사이 틈이 벌어지지 않을 것인데 현재 시공중인 공사현장을 가보면 깊이파고 나서 흙으로 평면을 잡고 대형하수관을 맞추어 나가고 있는데 하수관 이음새 틈이 생기지 않는다고 어느 누가 보장할 수 있겠습니까, 서울 신도시 개발지구에서도 하수구 흄관이 맞지 않아 며칠전 방송에서도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습니다. 이 수백개의 하수관중 단 몇 군데 이음새에 틈이 생기면 우리 농민들은 식수를 지하수로 사용하기 때문에 엄청난 수질오염의 피해를 주게 되는데 과연 이런공사가 부실공사가 아닌지 공인된 전문 조사 기술진으로 하여금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시장의 견해를 밝혀주시기바랍니다. 이 문제는 우리 자손대대로 물려줄 귀중한 유산이기 때문에 사전에 지하수 오염 방지대책을 촉구하면서 드리는 바입니다. 둘째, 시공회사 직원들의 말에 의하면 땅에 묻힌 흄관이 특허품이 아닌 불량품 흄관을 사용하여 감리관으로 부터 다시 재시공을 실시하라는 판정을 받아 공사가 중단된 것으로 본의원은 알고 있는데 재시공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를 철저히 밝혀 주시고 호성동 사무소 삼거리 도로 80m를 파헤쳐 3개월간 교통을 통제하여 도당리에서 진조리 종점과 전당리 방향으로 약12km 우회시켜 시민들에게 엄청난 피해와 시간낭비를 초례케하고 이공사로 하여금 많은 차량이 화정리, 호암리 마을 골목길로 통행을 하여 골목길 도로가 파손되었는데 지금까지 보수가 되지 않아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 주시고, 도로옆 주민 5세대가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였는데 이 공사로 인해 지하수가 나오지 않아 수도시설비 50만 4천원씩 250만원의 경제적인 피해를 입고 있으며 또한 암거가 나와 암거 제거작업으로 인한 굴착기 사용과 대지침하로 8세대의 주택벽이 금이 가고 담벽이 갈라졌으며, 기존도로가 갈라지고 하수관이 망가진 상태인데도 지금까지 보수는 커녕 피해보상을 해주지 않는 이유가 무엇 인지 밝혀 주시고, 주민들의 전답을 '94년도에 한해서 농작물 피해보상을 하였는데 지금까지 공사가 완공되지 않고 있어 금년 농사를 지을 수가 없는데 금년도 보상계획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건설국장 최길선
제목 오폐수 하수차집관 매설공사 문제점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5차 본회의 1995.03.27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소양천에서 유화하는 하천수를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연결해서 처리해 가지고 방류할 계획은 없느냐라고 말씀이 계셨는데 소양천 하천개수에 대해서는 저희 관내는 전부 완료를 했습니다. 그러나 완주관내에 소양천 유입량은 차집관거에 연결계획은 현재 수립되고 있지 않습니다. 단 아중천 유역과 전주역 부근, 호성동 아파트 지구 오수에 대해서는 차집관거에 연결처리하겠습니다. 단 아중 차집관거는 금년도 4월중으로 연결을 전부 완료할 계획임을 말씀을 드립니다.다음에는 아중라인 차집관거 매설에 대해서 지하 5m 토사위에 관매설로 하자가 우려된다고 말씀하시면서 전문기관에 조사 의뢰할 용의는 없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원 지반위에 PC관을 매설하고 있습니다만 별도의 기초 콘크리트는 공사비만 가중될뿐, 성실시공을 유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염려는 없습니다. 접합이 잘못되었다거나 관 접합에 부실을 확인하기 위해서 저희 차집관거는 항상 CCTV를 촬영해서 준공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작은 관이라도 작은 TV가 들어가서 접합부마다 전부 확인을 해가지고 이상이 없을때 준공처리를 해 주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가나안 신협 뒷편에가도 복구를 왜못하고 있느냐고 말씀이 계셨습니다. 가도 복구는 3월18일에 시작해서 3월28일까지는 완공할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 암발생구간 차집관거매설로 8세대의 벽이 균열이 가고 상수도 파손에 대한 보상계획에 대해서 물으셨습니다. 개인집의 균열에 대해서는 정밀조사를 실시해서 조사결과에 따라서 시공업체와 건물주간에 충분한 협의를 거쳐 보상할 계획입니다. 하수도 파손분에 대해서는 4월 20일 안으로 보수를 완료하겠습니다. 가도를 설치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금년 농사이전에 논을 다시 형성해서 영농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