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질문의원

H 회의록검색 시정질문 질문의원

검색결과 상세보기페이지
질문자 : 김용식 의원
제목 백동 저수지 불법쓰레기 매립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5차 본회의 1995.03.27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우아동 관내 역전 부근 백동 저수지 불법쓰레기 매립에 대해 묻겠습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 3가 573-1번지, 백동저수지 철거교각밑에 '92년 5월경 15일간 1만8천톤의 쓰레기를 불법으로 매립하여 그 악취등으로 지역주민들은 물론 현재 매립된 쓰레기에 오폐수가 흘러 현재 쓰레기가 매립되어 있는 573번지와 578번지의 논으로 흘러 농사를 짓지 못하고 폐농시킨 피해는 물론 그 피해가 확산됨에 따라 그당시 투기한 원인제공자를 색출하는 것이 주민들의 진정 내용의 요지인데 그 당시 주민 여론에 의하면 동사무소를 신축할 장소로서 부득이 저수지에 매립했다는 설이 있는데 그렇다면 선량한 주민은 쓰레기를 버리면 처벌을 당하고 계도하고 단속해야 할 관에서 쓰레기를 불법으로 매립한다는 것은 본 의원으로서는 이해가 안되는데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이곳에 쓰레기를 매립한 것은 특정인을 봐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여기에 대한 흑막이 무엇인지 상세히 밝혀 주시고 쓰레기 폐수가스로 인한 철도교각의 붕괴사고를 미련에 방지하기 위하여 X-선 투시등 첨단장비를 동원, 사전 안전진단을 할 용의는 없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 보건사회국장 김락수
제목 백동 저수지 불법쓰레기 매립에 대해
일시 제112회 제5차 본회의 1995.03.27 월요일 [회의록보기]
질문내용 김용식 의원께서 질문하신 전주부근에 있는 백동제의 쓰레기매립에 관한 질문입니다. 먼저 불법 매립이 되었다는 말씀하고 원인자를 색출하라는 말씀하고 교각 안전진단을 실시하라는 3가지 질문이었습니다.

답변에 앞서서 우아동 호동골 매립장을 만드는데 지역의원으로서 여러 가지 주민의편에서서 어려운 문제를 여과해 주시고 상당수의 주민숙원사업이 김용식 의원의 노력으로 해결이 되었다는 점에서 심심한 사의를 드리고 고맙게 생각합니다. 질문하신 우아동 3가 용도폐기된 소류지 백동제는 총면적이 9,680평중에 2,549평을 매립 승인해서 3만600톤의 쓰레기를 매립토록 되었던 것을 '92년 5월 1일에서 20일까지 약1만8,000톤의 쓰레기가 매립이 되었습니다. 위생매립이 안된 상태에서 침출수등 기타 문제가 예상은 되고 있어서 현재 추진중인 전주하수종말처리장 2단계 공사가 마무리 되는 '96년도까지 침출수처리를 위한 지선차집관로를 설치해서 이에 연결시킬 계획입니다. 기타 동사무소등 위치등과 관련 해서 원인자 색출을 요구하신 사항은 우리로서는 아직 파악된 바가 없고 인근교각의 안전진단 요구는 가시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 관련부서와 협의해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